이스탄불&베네룩스 3국 여행 '숏팁(shortip)'⑦ '있다', '없다'한 다이렉트 기차
[수원=뉴스핌] 박노훈 기자 = 10월 6일 오전, 룩셈부르크 중앙역에서 브뤼셀로 가기 위해 기차에 몸을 실었다.
기차표는 '벨기에 철도청 앱'을 통해 미리 예약했다.
기본적인 예약 방법 역시 검색하면 봇물처럼 많아 여기서는 생략하겠다.
다만,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다.
여정을 떠나기 전 예약한 기차는 룩셈부르크에서 브뤼셀까지 한번에(direct) 가는 게 없어 한 번 환승(change) 하는 걸로 끊었다.
9월 셋째주까지는 있던 다이렉트표가 이상하게도 10월에는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환승표를 들고 가는 방법을 설명하려했으나 기사 작성 시점(11월 6일)에 팩트 체크를 위해 다시 앱을 확인한 결과 11월은 다이렉트표가 꽤 있다.
심지어 환승표의 경우 '리에주(Liege-Guillemins)'란 벨기에 도시에서 갈아타야 하는데, 이 때 앱으로 예약할 경우 통으로 '룩셈부르크-(리에주)-브뤼셀'을 끊는 것보다 '룩셈부르크-리에주', '리에주-브뤼셀'처럼 구간별로 끊는 게 더 저렴했으나 이날 다시 해 보니 반대의 결과가 나왔다.
통으로 끊는 게 더 저렴했다.
종잡을 수 없는 벨기에 철도청 앱이다.
각자 이동 일정에 맞춰 수시로 확인해 나가는 방법이 가장 적합하지 않을까 싶다.
결국 변하지 않는 사실(Fact)을 설명하자면, 불가피하게 갈아타야 할 경우 리에주역의 환승 플랫폼은 다리를 건너 비교적 쉽게 옮겨 다닐 수 있는 구조여서 시간에 쫓길 걱정은 없다는 점(환승하는 데 3분이 채 걸리지 않았다).
또 다이렉트든 환승이든 일반적으로 끊는 2등석 표는 예매할 때야 시간을 설정하고 표를 끊지만, 발권이 되면 좌석은 지정되지 않기 때문에(빈 자리에 앉는 방식) 그날 하루 어떤 시간 때의 기차든 탈 수 있다는 점이다.
ssamdory75@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