띄우고, 퍼트리고, 다시 공유하고…커뮤니티·유튜브의 ‘음모론 공생’

2025-05-29

커뮤니티는 설계, 유튜브는 확성기

허위정보 생산 경쟁하며 수익 챙겨

극우 유튜버와 커뮤니티는 사실상 공생관계를 맺고 극단적 음모론 유통 구조를 형성했다. 유튜버는 수익·구독자를, 커뮤니티는 조회수를 챙기며 음모론의 악순환이 이뤄진다. 29일 경향신문이 디시인사이드(디시) 등 극우 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와 극우 유튜버들을 분석한 결과 커뮤니티는 음모론의 설계자, 유튜버는 확성기 역할을 하고 있었다.

대표적 사례는 지난 3월 영남권 산불 때 나온 음모론이다. “금속이 연소할 때 보이는 불꽃색과 산불 현장의 불꽃색이 유사하다. 금속성 물질을 써 방화한 것이고 중국인 등이 개입돼 있다”는 글이 디시 미국정치갤러리(미정갤) 등에 수십 개 게시됐다. A유튜버가 지난 3월26일 “단순한 자연재해입니까? 계획된 행동입니까?”라는 내용의 영상을 올려 20만회 조회수를 얻었다. 전한길 강사도 지난 3월28일 TV조선 유튜브에서 유사한 주장을 폈다.

이는 극우 진영의 음모론 생산·유통 과정을 잘 보여준다. 디시 등에서는 이용자들이 놀이문화처럼 자극적 음모론을 생산한다. 조회·추천 수에 따라 ‘개념글’로 등재돼 ‘그럴듯한’ 허위정보 생산에 경쟁이 붙는다. 유튜버들은 이를 재가공해 구독자·조회수를 모으고 수익을 챙긴다. 잘 포장된 상품으로 재탄생한 영상은 커뮤니티에서 재소비되며 음모론을 확산시킨다.

지난 1월3일 윤석열 전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을 앞두고는 이틀 전부터 “민노총 내부 공지”라는 메시지가 미정갤에 돌았다. “무력을 써서 대통령경호처의 총기 사용을 유도하라”는 내용이었다. 그러자 1월2일 B유튜버는 “경호처가 총기를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어 이를 빌미로 관저에 쳐들어가자는 지령”이라고 주장했다. 영상 조회수는 7만회를 넘겼다.

음모론은 커뮤니티에서 신념화됐다. ‘산불 음모론’이 확산되자 YTN 등이 지난 3월26일 팩트체크를 통해 허위라고 보도했지만 미정갤에선 “진실을 왜곡한다”고 반발했다. 민주노총도 1월2일 반박했지만 ‘확증편향’을 꺾진 못했다.

음모론 재생산에는 수익과 구독자가 따라붙는다. A·B 유튜버는 계엄 선포 이후 현재까지 각각 구독자 수가 27만명, 10만명가량 늘었다. 계좌번호를 안내하며 후원 요청을 하고 있다.

설동훈 전북대 사회학과 교수는 “극우 유튜버는 적극적 영리 추구자로 봐야 한다”며 “이들의 수익 추구가 사회를 파편화·분열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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