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박재훈 기자]볼보자동차의 콤팩트 SUV XC40 블랙 에디션 100대가 지난 17일 온라인 판매 시작 15분만에 전량 판매되며 높은 인기를 다시 한번 증명했다. 경쟁과열 속 수입차 시장에서 볼보자동차코리아는 큰 등락 없이 꾸준한 판매량을 이어오며 스웨디시 프리미엄의 존재감을 이어오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볼보자동차코리아(이하 볼보코리아)는 고객들의 선택을 받는 이유로 상품성이나 가격 경쟁력 외에도 저렴한 유지 보수 비용, 높은 서비스 만족도 및 잔존가치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요소들이 꼽히고 있다.
볼보코리아는 고객 만족도를 향상하기 위해 적극적 투자와 다방면의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서비스 바이 볼보’의 경우 고객이 차량을 소유하고 운행하는 동안 실질적이고 직접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비용 최소화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 이용 △기술 전문성과 정확성 강화 등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볼보코리아는 고객이 오랜 시간 걱정 없이 차량을 소유할 수 있도록 지난 2015년 업계 최고 수준인 5년 또는 10만㎞ 일반 부품 보증과 소모품 교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차를 구매하고 5년까지 특별한 유지 보수 비용이 들지 않아 고객들이 선호하고 있는 부분 중 하나로 거론된다.
주요 수입차 브랜드들의 무상보증 기간은 2~3년 수준인 것과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또한 공식 서비스센터를 통해 유상으로 교체된 순정 부품에 대해 평생 무상 보증하는 ‘평생 부품 보증 제도’를 업계 최초로 도입하는 등 고객들의 차량 수리 및 유지 보수 비용을 지속적으로 낮추기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볼보코리아는 더 나아가 주요 인기 라인업인 XC90, S90, XC60 출고 고객을 대상으로 30만 원의 부담금으로 7년 또는 14만 ㎞의 보증 기간을 제공하는 보증 연장 혜택도 지난해 말부터 제공하고 있다. 이는 업계 최고 수준으로 타 수입차 브랜드에서는 약 200~300만 원에 해당되는 프로그램이다. 일반적으로 보증이 종료되는 5년 이후부터 7년까지는 차량이 노후화되는 시기인 만큼 유지 보수 비용이 비싸게 책정될 수밖에 없지만 볼보차코리아는 더 많은 고객에게 볼보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차량을 부담 없이 오래 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같은 보증 서비스 외에도 볼보코리아는 △15년 무상 무선 업데이트(OTA) △5년 무상 5G 디지털 패키지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 패키지를 기본으로 제공해 볼보자동차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오랫동안 부담 없이 타면 탈수록 새로운 차’의 경험을 누릴 수 있게 했다.
볼보코리아는 지난해까지 약 1000억 원의 대규모 투자를 통해 고객 서비스 만족도도 업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공식 서비스센터는 2023년 대비 15% 확충해 고객들이 차량 관리 및 AS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했다. 또한 전문 테크니션 양성 교육 과정인 ‘어프렌티스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적인 인재 양성 및 서비스 역량 강화에도 역량을 집중했다.
그 결과 지난해 소비자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에서 실시한 ‘2024 자동차 기획조사’ 서비스 만족도(CSI) 부문에서 국산 및 수입차 브랜드 통합 1위, 판매 서비스 만족도(SSI) 유럽 브랜드 1위에 오르기도 했다.
한편 엔카닷컴이 발표한 2025년 5월 중고차 시세 데이터에 따르면 볼보의 플래그십 SUV ‘XC90’ 2세대 B6 인스크립션의 경우 전월 대비 8.95% 상승해 전체 차종 중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했다. 중형 SUV ‘XC60’ 2세대 B6 인스크립션 역시 전월 대비 2.52% 늘어나면서 상승률 2위를 기록하는 등 고객 중심 철학에서 비롯된 수준 높은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도 덕분에 중고차 시장에서도 스웨디시 프리미엄의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