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운영 및 주주 통합 관리 서비스 주주(ZUZU)가 삼성증권 ‘온라인 주총장’과 연동하여 비상장사의 전자 의결권 행사 및 주주총회 운영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동을 통해 비상장사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전자투표와 위임장을 활용하여 주주총회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https://www.fintechtimes.co.kr/data/photos/20250207/art_17392296756295_9411ce.jpg)
삼성증권 ‘온라인 주총장’은 주주의 의결권 행사를 돕고, 발행회사의 주주총회를 지원하는 전자투표 시스템이다. 기존에는 상장사만 이용할 수 있었지만, 이번 주주(ZUZU)와의 협업을 통해 비상장사도 해당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온라인 주총장은 공인된 본인확인기관 및 전자서명기관을 이용해 안전하게 전자투표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비상장사에게도 주주총회에서 의결 정족수를 충족하는 것은 어려운 과제다. 특히 개인 주주가 많거나 전국 각지에 주주가 분포된 회사는 주주총회 참석률을 높이는 것이 큰 과제였다. 하지만 이번 연동을 통해 사전에 전자투표를 도입하거나 의결권을 위임받으면, 주주가 직접 총회 현장에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온라인 주총장을 이용하려면 전자투표 채택을 위한 이사회 결의, 삼성증권과의 위탁계약 체결,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등의 절차가 필요하다. 이러한 사전 준비 과정은 삼성증권의 공식 파트너인 ZUZU를 통해 더욱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다.
주주(ZUZU) 서비스 운영사인 코드박스 서광열 대표는 “스타트업과 비상장사의 주주총회 운영은 오랫동안 불편한 과정이었다”며, “이번 삼성증권 온라인 주총장과의 연동을 통해 기업들이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주주총회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비상장사가 온라인 주총장 전자 의결권을 행사하고 싶다면 주주(ZUZU)에서 회사 등록을 한 뒤 삼성증권과 위탁계약을 체결하여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주주(ZUZU)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