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년일보 】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외교·안보·통일 이슈들에 대한 인식을 국민과 공유하고 싶다."
21세기 국제관계는 더욱 복잡해지고 있으며, 우리의 국력도 명실상부한 선진국으로 신장함에 따라 대한민국이 해야 할 역할도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복합 위기 도전이 기존의 외교·안보 공식을 거부하는 트럼프 2기의 출범으로 더 도드라지고 있으며, 한국의 미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인식을 바탕으로 국내 외교·안보·통일 분야 최고 전문가 21인이 트럼프 2.0 시대의 주요 이슈와 대응전략을 분석한 '문답으로 풀어본 트럼프와 한반도'(새빛 출판)를 출간한다.
매일 뉴스에서 접하고, 국민과 나라의 생존과 번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만, 이해하기는 쉽지 않았던 이슈들을 쉽고 간결하게, 하지만 깊이 있게 분석했다. 미국, 일본, 중국, 북한, 러시아, 아세안, 유럽/NATO, 호주, 인도 등과 한국과의 양자관계 분석, 그리고 경제안보, 신안보, 해양안보, 기후변화 등 현안 중심의 분석. 아울러 한미동맹,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북한-러시아 밀착, 북한 핵문제 등 안보 이슈를 포괄적으로 다루면서도, 북한의 대남전략 및 인권 개선 등 통일 이슈들도 망라했다.
이 책은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트럼프 2기, 한국의 외교'편에서는 한미관계, 한중·한일 관계, 한-글로벌 파트너 협력, 경제안보를 34문답으로, 2부 '트럼프 2기, 한국의 안보'편에서는 국방정책, 북핵, 글로벌 안보 현안을 29문답으로 분석했다. 마지막 3부 '트럼프 2기, 한반도 통일'편은 대북정책과 통일정책을 16개 문답으로 풀이해, 전체 79개 질문과 답변으로 구성됐다.
아울러 이 책은 세 가지 목표 의식을 갖고 출간됐다. 첫째, 트럼프 2기의 출범으로 직면할 수 있는 위기들을 따져보는 것이다. 특히 외교·안보·통일 분야에서 주요 이슈를 개관하고, 쟁점을 파악하며, 이를 통해 국익을 위한 지혜로운 대응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둘째, 국내 중견 연구진의 협력을 통하여 연구 역량을 확충하고 집단지성의 인프라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셋째,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외교·안보·통일 이슈들에 대한 인식을 국민과 공유하는 것이다.
이 책은 저자들은 "이제 이 책의 발간과 함께 (집필자 21인의) 한 가지 바람이 있다면, 좀 더 많은 일반 국민이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직면한 외교, 안보, 통일 이슈들에 대해 이해의 폭을 넓혀갔으면 하는 것"이라고 출간 이유를 밝혔다.
이 책의 저자로는 고명현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안보전략연구실장, 김동찬 연세대 국제학대학원 교수, 김민성 통일연구원 부연구위원, 김현욱 세종연구소 소장,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 박재적 연세대 국제학대학원 교수, 박지영 경제사회연구원 원장, 반길주 국립외교원 교수, 백선우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연구위원, 신범철 세종연구소 안보전략센터장, 심상민 KAIST 녹색성장대학원 교수, 양준석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유준구 세종연구소 선임연구위원, 이기태 세종연구소 선임연구위원, 이성원 세종연구소 외교전략센터장, 정성윤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최현진 경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하경석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연구위원, 한석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원장, 허재영 연세대 글로벌인재학부 교수, 허태근 전(前) 국방부 국방정책실장 등이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