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은 6.2% 늘어난 3조8013억원
모바일·기업인프라 매출 2.1%·8.6% 성장
LG유플러스는 연결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24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 감소했다고 8일 밝혔다.
영업이익 감소는 신규 통합전산망 구축에 따른 무형자산 상각 비용 반영이 지난해 4분기부터 이어진 결과라고 LG유플러스는 설명했다. 회사는 지난해부터 인공지능(AI) 등 미래 기술 적용이 용이하고 보안성을 강화한 차세대 통합 전산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같은 기간 매출은 3조8013억원으로 6.2% 증가했다. 핵심 사업 영역의 AX(인공지능 전환) 성과에 힘입은 성과다.
영업매출에서 단말매출을 제외한 서비스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9% 늘어난 2조9904억원을 기록했다. 별도 기준 서비스매출 성장률은 3.5%로 올해 1·2분기에 이어 연초 제시했던 경영 목표인 ‘별도 기준 서비스 매출 2% 성장’을 상회했다.
모바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1조6204억원을 기록했다.
MNO(이동통신)와 MVNO(알뜰폰)를 합한 전체 무선 가입 회선 수는 2787만3000개로 전년 대비 17% 증가했다. MNO 회선의 경우 지난해 3분기 1829만2000개 대비 10% 증가한 2012만개를 달성, 처음으로 2000만 회선을 돌파했다. 전체 순증 가입 회선은 65만1000개다.
5G 가입 회선은 전년 동기 대비 17.6% 늘어난 768만6000개로 집계됐다.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 회선 중 5G 회선 비중은 전년과 비교해 10.9%포인트(p) 증가한 70.2%를 기록했다. MNO 해지율은 지난해 3분기 유사한 수준인 1.07%로 나타났다.
MVNO 가입 회선도 가파른 증가세를 이어갔다. 3분기 MVNO 회선은 전년 동기 대비 40.3% 늘어난 775만3000개를 기록했다. IoT(사물인터넷) 회선과 MVNO 회선을 제외한 ‘MNO 서비스 ARPU(가입자당평균매출)’는 3만5341원으로 지난해 3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
기업을 대상으로 한 솔루션, IDC, 기업회선 등 사업이 포함된 기업 인프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한 4285억원을 기록했다.
AICC(컨택센터), SOHO(소상공인) AX 솔루션, 스마트모빌리티 등 B2B AI 신사업을 포함하고 있는 솔루션 사업은 올해 3분기 전년 대비 9.6% 성장한 1294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기업 인프라 부문 사업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3분기 IDC 사업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8.8% 늘어난 900억원을 기록했다. 기업회선 사업도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8% 증가한 209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IPTV와 초고속인터넷 사업으로 구성된 스마트홈 부문은 가입 회선 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작년 3분기와 비교해 5.7% 증가한 650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 3분기 IPTV 가입 회선은 전년 동기 대비 2.2% 늘어난 555만4000개을 달성했다. 매출은 3357억원으로 지난해 3371억원과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초고속인터넷 가입 회선은 531만3000개로 전년 동기 대비 3.9% 늘었다. 매출은 지난해 3분기 대비 6.7% 늘어난 2872억원이다.
3분기 마케팅 비용은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 증가한 5561억원을 기록했다. 설비투자(CAPEX)는 20㎒ 추가 주파수 할당에 따른 기지국 구축이 마무리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4.4% 줄어든 4484억원이 집행됐다.
LG유플러스는 고객에게 직접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AX 서비스를 만들어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B2C 영역에서는 퍼스널 AI 에이전트(Personal AI Agent)를 통해 수익성을 확대한다. B2B 시장에서는 성장 잠재력이 큰 AI 사업을 적극 육성해 매출 성장률을 개선한다. 이와 함께 장기적인 성장성과 주주환원의 균형을 맞춘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연내 공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