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035720)는 앞으로 15년 동안에도 인공지능(AI)을 통해 다시 한번 삶의 풍경을 바꾸고 새로운 미래의 문을 열 것입니다.”
19일 카카오에 따르면 정신아 대표 겸 CA 협의체 의장은 18일 경기 용인 카카오 AI 캠퍼스에서 열린 그룹사 경영 워크숍 '원 카카오 서밋’에서 "15년 전 카카오는 모바일 혁명기 초입에 뛰어들어 사람들의 일상에 큰 변화를 만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카카오그룹은 카카오톡 출시 15주년을 맞아 그룹사 전체 임원이 참여하는 워크숍을 열고 미래 성장 전략을 논의했다. 그룹사 전체 임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핵심 어젠다를 논의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이번 행사에는 김범수 창업자가 물러나며 단독 CA 협의체 의장을 맡은 정신아 대표를 비롯해 카카오게임즈(293490),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뱅크(323410) 등 16개 계열사 대표 및 CA협의체 위원장 등 160여명의 임원이 참석했다.
정 의장은 AI로 급변하는 현재의 경영 환경을 '이노베이션 윈도'(Innovation Window)라는 개념으로 설명했다. 이는 산업 패러다임 전환기에 일시적으로 열리는 혁신의 기회를 뜻한다. 정 의장은 AI 대중화를 위한 그룹의 3가지 전략 방향으로 △자체 개발한 '카나나'부터 오픈AI의 GPT까지 다양한 언어모델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오케스트레이션 정책 △메시징·금융·모빌리티 등 그룹 내 주요 서비스를 하나로 엮는 에이전트 플랫폼 간의 생태계 비전 △사용자의 일상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심층 데이터 구축 등을 제시했다.
정 의장은 "한정된 자원으로 글로벌 빅테크들과 국경 없는 경쟁을 벌여야 하는 만큼 '일단 해 보자'는 접근은 위험하다"며 "높은 시장 이해에 기반한 명확한 방향 설정, 효율적이고 속도감 있는 투자가 필수적"이라고 전했다.
임원들에게는 AI 시대에 걸맞은 신중하되 대담한 리더십을 재차 당부했다.
그룹사 대표들의 발표도 이어졌다. 김재용 카카오픽코마 대표는 “픽코마는 게임영역을 제외하면 전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큰 매출을 내는 앱”이라며 “세계 최대 규모인 일본 만화시장의 특성을 명확히 파악하여 고객 니즈에 맞는 디지털 플랫폼을 적기에 제공한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는 AI와 금융의 결합을,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상생과 동반성장의 기조에서 진행 중인 신사업 방향성을 공유했다. 황태선 CA협의체 총괄대표는 카카오 15년 여정 회고를 공유했으며 홍민택 카카오 최고제품책임자(CPO)는 카카오톡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