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 미제 사건으로 남을 뻔한 영화배우 실종사건의 진상이 22년 만에 드러난다.
지난해 칸 국제영화제에서 주목받은 영화 ‘클로즈 유어 아이즈’(6일 개봉)는 스페인 거장 빅토르 에리세(84) 감독의 31년 만의 장편 복귀작. 노년의 영화감독 미겔(마놀로 솔로)이 TV 탐사 프로그램의 출연 의뢰를 계기로 22년 전 자신의 영화 촬영 도중 행방불명된 주연 배우이자 친구 훌리오(호세 코로나도)를 찾아 나서는 내용이다. 단 두 장면만 찍고 훌리오가 증발한 탓에 영화 제작은 중단되고 미겔의 연출 경력도 끝장나고 만다. 뜻밖의 제보로 찾아간 곳에서 미겔은 잊으려 애써온 뜻밖의 과거와 마주한다.
영사기가 돌아가는 시골 단관극장, 마치 관 같은 케이스에 유폐돼 있던 필름…. 사라져가는 ‘시네마’ 시대를 의인화한 듯한 영화다.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에서 날아온 미공개 영화인 양, 고전 미학에 충실하지만 미스터리 추적극의 긴장감이 169분의 긴 상영 시간을 우직하게 지탱한다. 외신에선 “필름의 마법에 바치는 잔잔하고도 충격적인 헌사”(인디와이어) “영매술에 참석하는 듯한 황홀경을 선사한다”(뉴요커) 등 호평이 잇따른다.
31년 만에 복귀…84세 스페인 거장 감독
영화와 닮은 에리세 감독의 실제 삶도 흥미를 더한다. 그는 지난 50년 간 단 4편의 장편만 선보였다. 마드리드대에서 정치‧경제‧법학을 공부한 그의 데뷔작 ‘벌집의 정령’(1973)은 고전영화 ‘프랑켄슈타인’에 매혹된 5살 소녀(아나 토렌트)의 눈에 비친 프랑코 독재정권의 만행을 우화적으로 그려 산세바스티안 영화제 최고 작품상을 수상했다.
영화의 3분의 1이 자금 부족으로 미완성됐음에도 칸 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한 ‘남쪽’(1983), 모과나무를 그리는 스페인 화가 안토니오 로페즈 가르시아의 다큐멘터리로 칸 영화제 심사위원상‧국제비평가연맹상 2관왕에 오른 ‘햇빛 속의 모과나무’(1992)까지 발표작마다 걸작 반열에 올랐다.
에리세 감독이 ‘남쪽’을 미완성한 경험에서 단초를 얻은 신작 ‘클로즈 유어 아이즈’는 과거 영화의 유령들이 아름답게 어우러진 현대판 고전이다. 초로의 미겔은 백발이 된 편집자와 필름 영화 황금기를 회상하고, 바닷가 은신처의 이웃들과 서부극 ‘리오 브라보’(1959)의 주제가를 열창한다.
‘벌집의 정령’의 아역 아나 토렌트도 실종된 배우 훌리오의 중년 딸 역할로 50년 만에 에리세 감독과 뭉쳤다. 황색 언론이 여성 편력과 엮은 음모론, 자살설 속에 신화적 존재가 된 훌리오는 미디어가 만든 환상 속에 실존과 괴리됐던 은막 스타들의 숙명을 담은 듯하다. 이 영화로 올해 스페인 최고 권위의 영화상인 고야상에서 남우조연상을 받은 훌리오 역의 호세 코로나도 등 배우들의 연기도 탄탄하다.
실종된 시네마 유령 되찾는 여정…"한 존재는 기억 그 이상"
정체성과 같은 기억을 잃었을 때, 우리는 여전히 같은 존재일까. 이런 질문을 던진 영화는 모든 등장인물이 쇠락한 영화관에 모여 ‘필름의 마법’을 경험하는 엔딩에서 초월적 답변을 들려준다. ‘기억은 매우 중요하지만, 한 존재는 단순한 기억 이상이다’.
흘러간 고전 영화 시절을 그리워하는 대신 이를 계승한 생생한 신작을 스크린에 새겨낸 에리세 감독 스스로가 어쩌면 이 영화의 주제일 지 모른다. 디지털로 촬영했지만, 촬영본을 컴퓨터 기술로 매만지는 후보정 작업은 거의 하지 않았다. 영화 속 영화 ‘작별의 눈빛’은 필름으로 촬영했다.
올초 미국 매체 리틀 화이트 라이즈와의 인터뷰에서 에리세 감독은 “디지털로 인해 우리는 이미지를 포착하는 게 아니라 이미지를 제조하고 있다. 이는 모든 아티스트에게 끔찍한 손실”이라며 "내 관점을 고수한 영화를 만들기 위해 스릴러 장르 관습이라는 전략을 썼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비평가들은 이 영화를 내 고별 무대라 표현하는데 난 그 이상을 원한다"면서 "영화를 볼 수 있는 진정한 장소는 영화관"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