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6연속 투자 단행, 몸집 키우는 中 징둥 '로봇군단'

2025-09-11

이 기사는 9월 11일 오전 09시27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AI 번역에 기반해 생산된 콘텐츠로, 9월 10일자 중국 관영 증권시보(證券時報) 기사를 인용하였습니다.

[서울=뉴스핌] 배상희 기자 = 중국 대표 전자상거래 업체 징둥그룹(京東∙JD닷컴 9618.HK)이 휴머노이드 로봇에 대한 공격적 투자를 이어가고 있어 주목된다.

최근 로봇 스타트업 로보사이언스(RoboScience)는 등기 변동을 통해 주주 명단에 징둥 클라우드 컴퓨팅 관계사인 징둥과기정보기술유한공사(이하, 징둥과기) 등을 새롭게 추가했고, 등록자본금은 202만1800 위안으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임바디드 인텔리전스 분야의 떠오르는 기업 중 하나인 스피릿AI(千尋智能∙첸쉰스마트∙Spirit AI) 또한 징둥과기를 주주 명단에 새롭게 추가하고 등록자본금이 237만 위안으로 늘어났다고 공시했다.

앞서 7월 21일 스피릿 AI는 약 6억 위안 규모의 Pre A+ 라운드 투자를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펀딩에는 징둥이 리드 투자자로 참여한 가운데 중국인터넷투자펀드(中國互聯網投資基金), 저장성과학혁신모펀드(浙江省科創母基金), 화타이쯔진(華泰紫金), 푸싱루이정(復星銳正) 등의 기관들이 투자자로 참여했다. 로보사이언스 또한 7월 30일 약 2억 위안 규모의 엔젤 라운드 투자를 유지했으며 징둥이 리드 투자자로 참여했다고 밝힌 바 있다.

등기 변동은 자금조달이 완료됐으며, 징둥이 두 로봇 기업에 대한 지분인수를 마쳤다는 것을 의미한다.

올해 5월 이후부터 징둥은 스피릿AI를 비롯해 파시니(帕西尼∙PaXini), 애지봇(智元機器人∙AgiBot), 림엑스다이나믹스(逐際動力∙축제동력∙LimX Dynamics), 중칭로봇(眾擎機器人∙ENGINEAI) 그리고 로보사이언스에 이르기까지 '6연속 투자'를 단행하며 임바디드 인텔리전스(Embodied Intelligence) 로봇 스타트업에 대한 공격적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징둥의 투자 대상은 로봇 산업체인의 여러 핵심 분야를 포괄한다.

애지봇은 범용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의 대표 기업으로 로보사이언스와 마찬가지로 임바디드 인텔리전스 대모형(大模型, 대형언어모델) 연구개발에 집중해왔다. 스피릿AI, 림엑스다이나믹스, 중칭로봇은 로봇 본체에서 기술적 우위를 갖추고 있고, 특히 중칭로봇은 동적 운동 제어 알고리즘에 강점을 지녀 고속질주, 공중회전 등 복잡한 동작 구현이 가능하다. 파시니는 촉각감지와 정밀조작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자사가 독자 개발한 고정밀 다차원 촉각 센서를 통해 로봇에 디지털 신경 말단 기능을 제공한다.

징둥그룹 탐색연구원 허샤오둥(何曉冬) 부원장은 "징둥의 임바디드 인텔리전스 영역에 대한 투자는 장기적 전략으로서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징둥의 '로봇 군단'이 향후 더욱 많은 신규 멤버를 맞이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pxx17@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