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세금융신문=진민경 기자) 롯데카드가 해킹 사고 이후 3개월 만에 대대적인 인적 쇄신과 조직 개편에 돌입했다.
롯데카드는 지난 8월 발생한 사이버 침해 사고로 297만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이후 ‘정보보호 강화’와 ‘고객 중심 경영체계 전환’을 핵심 과제로 삼고 전면적인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롯데카드는 지난달 31일 이사회를 통해 부사장 2명과 본부장 7명 중 4명을 교체하는 정기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부사장급인 구영우 금융사업본부 부사장과 한정욱 디지로카본부 부사장이 임기를 1년 가량 남긴 상태에서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났고, 본부장급인 김성식 경영관리본부장과 임정빈 영업본부장도 올해 연말 임기 만료를 앞두고 퇴사했다. 이밖에 리스크관리본부, 마케팅본부, 전락본부장은 유임됐다.
롯데카드의 이번 인사는 조좌진 대표가 국정감사와 기자간담회에서 약속했던 ‘대대적 인적 쇄신’의 첫 단계로 해석된다. 조 대표는 사고 직후 “대표이사인 저를 포함 대대적인 인적 쇄신을 연말까지 완료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롯데카드는 이번 개편에서 정보보호 기능을 최고경영자 직속으로 격상하는 변화도 시도했다.
기존 전략본부 산하에 있던 ‘정보보호실’을 대표이사 직속 ‘정보보호센터’로 재편해 보안 업무를 대표 이사가 직접 관리 및 감독하도록 했다. 센터장은 기존 정보보호실장이던 최용혁 상무가 맡는다.
다만 일각에선 최 상무가 정보보호센터장으로 그대로 남게 된 것을 두고 제대로 된 인적쇄신이 이뤄지지 않은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해킹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내부 인사 중심의 조정만으로는 신뢰 회복이 어렵지 않겠느냐는 시각도 있다. 정보보호 체계를 근본적으로 재정비할 외부 전문가 영입 등 방안도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향후 인적 쇄신의 범위와 외부 전문가 영입 여부가 롯데카드의 신뢰 회복 속도를 좌우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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