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우리은행·토스 모바일 등 알뜰폰 서비스 운영 중
SKT망 빌린 KB·토스모바일, 무료 유심보호 서비스·교체 안내 중
"SKT 해킹, 금융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 낮아…면밀 모니터링 중"
[서울=뉴스핌] 송주원 기자 = SK텔레콤 해킹 사고에 금융정보 유출이 가장 큰 우려사항으로 꼽히면서 금융권에도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이동통신사 망을 빌려 알뜰폰 사업을 벌이고 있는 은행들은 SKT 방침에 따라 USIM(유심) 보호서비스 및 교체 신청을 적극적으로 안내하는 등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알뜰폰 사업을 하고 있는 은행은 KB국민은행과 우리은행 두 곳이다.

알뜰폰은 '이동통신 재판매 서비스'의 애칭으로서 자체 통신망 없이 SKT와 같은 기존 이동통신사 망을 도매가격으로 빌려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SKT망을 차용한 알뜰폰의 경우 이번 해킹 사태에 무관할 수 없는 구조다.
선발 주자인 KB국민은행의 이동통신서비스 KB리브모바일이 대표적이다. KB국민은행은 ▲SKT ▲KT ▲LG유플러스 등 3대 이동통신사와 협업해 고객들이 세 통신망 가운데 한 곳을 선택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KB국민은행은 KB리브모바일 고객 가운데 SKT망 요금제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유심 보호 및 교체 신청을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지원하고 있다.
나아가 관련 부서에서 대외기관과 사고대응 공조강화, 외부해킹 위협 등을 모니터링하며 특히 유심 정보를 이용한 KB스타뱅킹 부정접속 탐지를 강화하는 FDS모니터링 정책을 적용 중이다.
최근 알뜰폰 사업에 뛰어든 우리은행의 경우 LG유플러스 망만 임대했기 때문에 이번 해킹 사고와 거리가 있다. 알뜰폰 사업과 별개로 상황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진행하기 위해 알뜰폰 사업과 별개로 관련 이슈를 면밀하게 살피며 내부적으로 대응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핀테크업체로서 모바일 금융 플랫폼 토스를 운영하고 있는 비바리퍼블리카도 지난 2022년 출범한 자회사 토스모바일을 통해 알뜰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토스모바일의 경우 KB리브모바일과 같이 ▲SKT ▲KT ▲LG유플러스 등 3대 이동통신사 가운데 한 곳을 선택해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관련해 토스모바일은 이날부터 유심 무료 보호 서비스 및 무료 교체를 안내하며 신청 접수를 받고 있다. 무료 교체 대상자는 18일 자정 기준 토스모바일 SKT망 이용 가입자로, 지난 19일부터 27일까지 유심을 유상으로 교체한 고객에 대해서는 유심 비용을 별도로 환급할 방침이다.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금융회사 알뜰폰의 경우 무단 계좌이체 등 금융 피해에 더욱 취약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실제로 은행권이 알뜰폰 사업에 눈독을 들이는 이유는 고객의 통신 데이터로 소비패턴을 분석하고 새로운 금융 상품을 개발하거나 대안신용평가 모델을 개발하는데 쓰임새가 커서다.
하지만 유심에는 계좌 및 비밀번호 등 금융정보는 저장되지 않고, 각종 인증과정에서도 통신사 인증 외에 복수 인증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해커의 로그인 등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알뜰폰 사업 관련 업무를 하고 있는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이번 사고로 고객 정보 보호와 고객들의 불안감 해소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상황인 건 맞다"면서도 "금융회사의 경우 어디까지나 통신망을 빌려온 것에 불과하고, 실명인증 방식도 통신사 인증을 포함해 3~4개의 보조 인증 방식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통신망 한 곳의 정보가 유출됐다고 해서 불법 로그인 및 정보 변경, 금융 거래와 같은 금융피해가 발생한다고 보기 어렵다"라고 말했다.
jane94@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