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와 송언석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의 김병기 원내대표와 문진석 원내운영수석의 지역구 예산이 수억~수백억원씩 늘던 밀월의 시간 동안 정청래 민주당 대표는 뭘 한 걸까.
지난 2일 국회에서 합의된 이재명 정부 첫 예산안에서 놀라운 건 여야 실세들의 지역구 예산 증액 규모가 아니었다.
거대 여당을 이끄는 정 대표의 지역구 예산(서울 마포구을)이 거의 늘지 않았다는 점이 더 눈길을 끌었다. 정 대표의 지역구 사업인 ‘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 개관준비’ 항목은 오히려 3억원이 줄었다.
정 대표는 ‘비밀’을 지난 10일 공개했다. 현장 최고위원회를 위해 광주를 찾은 그는 “호남 예산 챙기려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진짜 열심히 노력했다”고 말했다. 한정애 민주당 정책위의장도 “내년 호남권 예산을 역대 최대 규모인 24조 원 확보했다”고 거들었다.

실제로 국회 협상 과정에서 수정된 예산안을 보면, 호남 지역 숙원 사업인 ‘호남고속철도 건설(광주-목포)’은 정부안보다 200억원 증액됐다. 광주시가 호남선 증편을 위해 요구해온 ‘호남고속선 변전소 용량 증설’도 100억원 순증했다. 이 외에도 광주를 고리로 한 ‘자율주행 실증도시’(610억원), ‘AI 실증도시 실현’(50억원), ‘5·18 구묘지 민주공원 조성’(7억원) 등이 추가 반영됐다.
충남 금산 출신이고 지역구는 마포인 정 대표는 왜 예산정국에서 호남 챙기기에 몰입했을까.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정 대표가 ‘호남의 적자’가 되기 위한 실행에 들어간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 교수는 “지금 민주당은 호남 대표성을 가진 주자가 없다. 이재명 정부에 나가 있는 김민석 국무총리나 강훈식 비서실장도 호남 출신이 아니다”며 “당 대표 연임을 위해서도 차기 대선 후보가 되기 위해서도 호남의 인정을 받아야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실제 정 대표의 ‘호남 사랑’은 지난 8월 취임 이후 꾸준했다. “호남 발전을 위해 표나게 보답해주고 싶다”(8월 3일), “호남 발전에 무엇을 기여했느냐는 질문에 답할 때”(11월 20일)라며 강조한 식이다. 이선우 전북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민주당 핵심 기반인 호남의 지지를 얻어 리더십을 공고히 하기 위한 것”이라며 “권리당원과 대의원의 권한 차등을 없애는 ‘1인 1표제’를 추진했던 것도 당원이 많은 호남 당심을 겨냥한 포석”이라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 예산결산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정 대표가 호남을 챙긴 것이 아니라 마포를 못 챙긴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관계자는 “서울은 이미 도로나 철도가 완비돼 부족한 것이 없다. 원래 지방보다 서울이 예산 증액이 어렵다”고 했다. 또 다른 예결위 관계자는 “민주당에서 호남 예산 추가 확보에 혈안이 됐던 사람이 정 대표 뿐이겠느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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