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여러 분야 정책 성과가 있겠지만, 앞뒤 효과가 가장 컸던 정책 아이디어를 들라한다면 많은 국민이 마스가(MASGA)를 꼽는데 주저하지 않을 법하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가 왜 백악관은 물론 미국 사회에까지 먹혔는지는 이제 많은 사람들이 아는 스토리가 됐다. 이렇게 양쪽 모두의 신뢰로 쌓은 '마스가'는 이후 관세협상 타결 뿐 아니라 핵추진 잠수함 협력 추진까지 팩트시트(Fact sheet)에 담기는 결과로 이어졌다.
미국 조선업의 부활을 돕는 기술 합작은 우리 대통령도 갔던 미 본토내 필리조선소 등에서 활발히 펼쳐지고 있다. 이 곳을 기항지 삼아 글로벌 1위 한국 조선업이 다시 오대양으로 뻗쳐나가길 기대하게 된다. 마스가의 진짜 효과는 이때부터 나오는 것이라해도 무방하다.
요즘 산업 협력이란 어느 일방만 좋은게 없다. 언뜻 미국 좋으라고 내놓은 '마스가' 같지만, 그 효과가 우리나라로 돌아오고 있다. 미 해군 함정의 유지·보수·정비(MRO) 사업이 한때 조선업으로 흥했던 마산 같은 우리나라 지역 산업항에 다시금 활기를 불어 넣고 있다고 한다.
군 함정은 자체로 배 형태 이지만, 온갖 전자 장비를 비롯해 수도꼭지, 식당 후드까지 육지의 모든 산업이 망라되는 특징을 가졌다. 이런 함정을 최신 설비 상태로 업그레이드하려니, 조선사 뿐 지역 산업체가 총동원되는 상황이라고 한다.
아예 우리 기업들끼리 '함정 MRO 클러스터 협의체'를 만들어 집단 작업을 벌인다고 하니, 잠잠했던 지역산업 분위기가 들썩이는게 당연해 보인다. 무엇보다 사라졌던 일자리가 부활하고, 내수 침체로 힘겨웠던 지역경제에 활력소가 되는 것은 물론이다.
이번 미 해군소속 군수지원함 월리 쉬라호의 MRO 프로젝트는 작은 시작일 뿐이다. 주 사업 수주는 대기업이 해냈지만, 지역 기업과 클러스트로 합작한 사업은 다른 기업 및 지역 산업항에도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
또 이번 마산뿐 아니라 거제, 여수 등 함정 MRO 작업 여력을 가진 지역 항만들도 앞으로 추진 프로젝트를 눈여겨 봐야할 것이다. 수리 함정 유치가 곧 지역경제에 곧바로 작용하는 효과를 낼 것이기 때문이다.
마스가가 올해 처음 등장했을 때, 조금은 어리둥절 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미 많은 성과가 나오기 시작한 지금은 이를 무조건 미국 측 편들어주기로 오해하는 측면은 사라진듯 한다. 한발 나아가 마스가가 우리 조선 관련 지역 항만 및 산업에까지 혜택을 안기는 일석십조(一石十鳥)의 복덩이가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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