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 리더십] 나에게 소중한 활동

2025-02-20

며칠 전 아주 차갑고 추운 길 양쪽 풀숲에 서리가 하얗게 내린 것을 보았다. 올겨울 새벽에 걷기 운동을 시작하면서 종종 서리를 보았다. 따뜻한 남쪽에서 게으르게만 살아왔기에 나이가 들어 내 머리카락에 서리가 내리면서 비로소 참서리를 본 것이다. 길을 걸으면서 걷기 운동하기를 잘하였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뿌듯하다.

늙어가는 내게 특별히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건강이다. 건강한 노후를 목표로 삼으니 실천할 것이 순서대로 대기한다. 자꾸 이어서 생각한다. 내게 더 좋은 것은 무엇인가? 나의 가장 높은 가치는 무엇인가? ‘건강 유지’다. 자신감이다. 자화상이란 자기 존경이다. 내 자존감, 나의 가치, 자기 중요도 등이 많으면 많을수록 나는 더 많이 행복하다. 자아의식과 목적이 있다면 나는 ‘나에게 소중한 활동’이 무엇인지 결정할 수 있다. 건강 우선이 새로운 내 인생의 지침이 되었고 실천해 왔다. 오늘도 건강을 위한 실천 내용을 위해 생각해 본다.

누구나 가진 능력 중의 하나는 시간 관리능력이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하루에 24시간을 부여한다. 이 24시간이라는 한정된 시간을 자유롭게 배분할 수 있다. 일의 우선순위에 따라 준비하고 계획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자기 원칙과 자기 사명을 바탕으로 ‘급하고 중요한 일’에 초점을 맞추면 생산과 생산능력을 동시에 증가시켜 균형을 유지한다. 일상의 쓸데없는 일들로 인하여 나의 가장 중요한 일들이 미뤄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시간 관리능력은 인생 관리능력이다. 시간 관리로 인한 변화는 인생 변화다. 시간기준으로 목표를 관리하여 시간을 잘 관리하면 인생을 잘 관리할 수 있다.

내가 사용하는 시간의 현주소를 알아야 시간을 기록하며 관리할 수 있다. 자료수집 및 분석, 우선순위, 가치, 목표를 정리하여 명료화하고 역할과 목표를 중심으로 일치성을 기준으로 하여 나에게 ‘소중한 것’부터 한다. 그런 과정 중에서 일치해야 할 것은 비전과 사명 사이, 역할과 목표 사이, 우선순위와 계획 사이, 그리고 욕망과 자기절제 사이의 조화, 통일, 통합이다.

어떤 결과에 있어서 80/20 법칙이 있는데 이것은 내면의 가치관에 입각한 결정(내 생각)이 80%를 차지하고 외부 상황(환경)은 20%가 그 중요도를 차지한다는 것이다. 내가 가고 싶은 방향으로 가는 이유는 나의 가치관에 따른 것이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시간 관리란 가치관에 따른 나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발견하는 능력을 키워서, 가장 소중한 것을 먼저 하는 것이다.

덧붙이면 시간은 돈이다, 라는 말이 있다. 그러면 인생 관리는 돈 관리이기도 하다. 시간과 돈을 결합하면 원만한 인생이다. 나는 시급이 얼마인가? 월급이 얼마인가? 연봉이 얼마인가? 내가 가지고 있는 생산능력은 금전 가치로 얼마인가? 내가 내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려면 돈 관리와 더불어 중요한 인간관계, 주요 역할, 각종 활동을 균형 있게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해야 할 일을 미리미리 해둔다면 급한 일은 적어질 것이고 중요한 일에 집중도를 높일 수가 있다. 중요한 일을 먼저 하는 사람이 결실이 많은 승자가 되어 스스로 보람을 느낀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을 먼저 하여야 한다.

자기관리 리더십에서 개인에게 중요한 것은 첫째로 가치의 명료화, 준비, 예방, 계획수립 등을 한 방향으로 정리해서 늘어세우기, 둘째로 진정한 의미의 놀이 문화 등이다. 일에 있어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나가노라면 힘들지만, 힘든 것은 삶의 과정이고 그 힘든 과정을 통해서 나 자신은 더욱 단단해진다. 나에게 급하고 중요한 나의 일은 새벽에 걷기 운동이라고 정했다. 그래서 하루 24시간 중 가장 첫 시간을 심신 단련으로 실천하는 중이다.

오늘 오전 건강검진 중에 복부 초음파 검사를 하니 지방간 수치가 낮아졌다고 한다. “관리를 잘하셨나 보죠?” 하는 그 말이 고맙고 뿌듯하다. 건강해야 나 스스로 자립할 수 있고 자립을 해야 자기완성을 이룬다. 건강 유지를 위해 계획하고 실천한 운동이 복부지방을 이동시켰나 보다. 몸 움직이기를 제일 싫어했던 내가, 노후의 건강을 ‘나에게 가장 소중한 활동’으로 결정(80%)한 후 실천(20%)하였더니 생긴 변화다.

이영선 NGO학 박사 울산교육청청렴시민감사관

[저작권자ⓒ 울산저널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