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호성 기아 사장이 “전기차(EV) 대중화와 목적기반모빌리티(PBV) 등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 소프트웨어(SW) 중심 전환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송 사장은 14일 제81기 주주총회 인사말에서 이러한 내용을 담은 올해 경영 방향을 밝혔다.
송 사장은 올해 경쟁 강화와 대외 불확실성에 따른 보수적 환율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13만대 증가한 322만대를 생산하겠다는 목표도 공유했다. 목표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은 12조4000억원, 11%로 제시했다.
송 사장은 목표 달성을 위해 △ EV 대중화 △ PBV와 픽업트럭 등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 △ SW 중심 전환과 미래 모빌리티 기술 확보를 3대 키워드로 제시했다.
EV 대중화와 관련, 송 사장은 “기아는 전동화 전략 다음 단계로 본격적 EV 전환을 가능하게 할 대중화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라며 “2024년 EV3를 시작으로 EV4, EV5, EV2를 2026년까지 순차적으로 출시해 대중화 모델 풀라인업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EV2에서 EV5에 이르는 대중화 모델 풀라인업은 내연기관 차량과 총소유비용(TCO) 측면에서 대등한 수준을 확보하겠다”고 덧붙였다.
PBV와 픽업트럭 등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와 관련, 송 사장은 “올해 기아가 첫 PBV 모델 출시를 앞두고 있다”며 “맞춤형 차량 제작사업인 특수차량 사업에서 축적한 40년 이상의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이지스왑, 컨버전 생태계 구축, 유틸리티별 트림 출시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SW 중심 전환과 미래 모빌리티기술 확보 관련, 송 사장은 “내년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는 기아의 차세대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는 전기전자 아키텍처와 차량 OS 기반 위에 자율주행, 커넥티비티를 결합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통합된 차량으로 선보이고, 양산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아는 SDV의 핵심 기능인 자율주행에 대해서는 모셔널을 통해 완전자율주행 핵심 기술을 내재적으로 개발 중”이라며 “현재 라스베이거스와 피츠버그에서 시험주행을 시작한 모셔널은 곧 미국 주요 도시로 대상을 확대해 완전자율주행 실현 시점을 앞당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김상대 기아 PBV 비즈니스사업부 부사장은 “2025년 PV5, 2027년 PV7, 2029년 PV9을 PBV 라인업으로 순차 출시할 예정”이며 “3개 라인업을 통해 2030년 기준 총 25만대를 판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지웅 기자 jw031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