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소비자중심경영' 인증…"고객 최우선"

2025-12-15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나병주 인턴기자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고객가치경영에 한 걸음 더 가까워졌다.

KOTRA는 지난 12일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이하 CCM) 인증을 취득했다고 15일 밝혔다.

CCM 인증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인증이다.

한국 소비자원이 운영·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는 자격으로, 기업지원 분야의 공공기관이 취득한 것은 처음이다. 전체 공공기관 중에는 강원랜드,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이 CCM 인증을 보유 중이다.

올해 2월 '신고객가치경영'을 선포하며 소비자중심경영 도입에 나선 KOTRA는 이번 인증 심사에서 ▲최고경영자의 고객 가치에 대한 높은 관심 및 CCM 추진의지 ▲CCM 운영관련 전사적 협업 체계 확립 ▲'관세대응 119' 운영을 통한 미국 관세조치 관련 기업 고객 애로 해소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관세대응 119는 올해 2월에 설치된 미국 관세 관련 대응 대표 창구로, 통상정보 제공, 긴급 관세대응 바우처 지원, 현장 애로해소 등을 다양한 역할을 수행했다.

특히 KOTRA는 올해 공공기관 고객만족도조사(PCSI) 6년 연속 최고 등급 획득,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주관 '서비스 엑셀런스' 어워드 수상, 제25회 대한민국 디지털경영혁신대상 '디지털경영자' 부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수상 등 소비자중심경영체계 확립 및 서비스 품질 향상 노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CCM 인증 취득은 고객 의견을 경영활동 전반에 반영함으로써 고객 신뢰를 확보하고 기업 발전을 추구하는 체계를 공인받았다는 데 의미가 있다.

향후 KOTRA는 외부 서비스 자문단 조직, 서비스 만족도 조사 확대로 서비스 품질 평가를 강화하고, 전사적 서비스 개선과제 발굴과 이행을 통해 기업 대상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계획이다.

강경성 KOTRA 사장은 "고객은 코트라의 제1핵심가치로, 소비자중심경영을 경영체계에 정착시키고 조직문화에도 내재화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철저히 기업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한발 앞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lahbj11@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