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탄소중립 실현 'SBTi 인증' 본격 추진

2025-11-09

글로벌 기준 관리체계 도입… RE100·온실가스감축목표 달성 이행기반 마련

국가철도공단은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탄소배출 관리체계를 선제적으로 구 축하기 위해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 인증을 본격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공단은 SBTi 인증을 통해 과학적으로 검증된 탄소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협력사 등 철도 공급망 전반에서 발생하는 모든 배출을 포함한 철도산업 전주기 탄소 관리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는 국내 공공기관 중에서도 선도적으로 글로벌 수준의 탄소감축 체계를 도입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특히, 철도시설을 활용한 재생에너지 확대 방안도 포함하고 있어 정부의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및 ‘재생에너지 100% 전환’ 정책 달성에도 적극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은 SBTi 인증 추진 과정에서 친환경 철도시설 전환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철 도 건설 및 관리 전반에 저탄소 기술과 설계 기준을 확산시켜 보다 쾌적하고 지속 가능한 철도교통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수송부문 탄소중립 실현에도 앞장설 계획 이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SBTi 인증은 철도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탄 소중립 전환을 선도하기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과 재생에너지 100% 전환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 혔다.

[전국매일신문]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저작권자 © 전국매일신문 - 전국의 생생한 뉴스를 ‘한눈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