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온라인 ‘역직구’ 1년 전보다 28% ‘껑충’···중국·화장품 급증

2025-05-01

지난 1분기 온라인 해외직접판매(역직구) 금액이 전년동기대비 30% 가량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인의 면세점을 통한 화장품 직구가 크게 증가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2025년 1분기 온라인 해외직접판매 및 구매 자료’를 보면, 온라인 해외직접판매(역직구) 액수는 72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3% 증가했다.

판매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1년 전보다 36.7% 늘어난 3671억으로 가장 많았다. 미국(1435억원)과 일본(1389억원)도 각각 전년대비 35.1%, 14.9% 판매액이 늘었다.

상품별로는 화장품(4145억원) 판매액이 1년 전보다 31.8% 급증했다. 의류 및 패션관련 상품(824억원)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7% 줄었으나, K팝 흥행 등의 영향으로 음반·비디오·악기(672억원) 분야 상품은 판매액이 31.8% 증가했다. 생활·자동차용품(144억원) 판매도 1년 전보다 116% 늘었다.

이는 중국 명절 ‘춘제(음력 설)’ 등에 중국인들이 면세점 쇼핑에 나선 영향으로 풀이된다. 면세점 판매액이 304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7% 늘었다. 면세점 판매액은 중국이 2887억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커머스 플랫폼들도 역직구 채널을 만드는 등 늘어난 역직구 수요를 잡는데 공을 들이고 있다.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 알리바바는 지난해 한국 역직구 전용 페이지 ‘파빌리온’을 공개했다.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는 최근 일본의 온라인 중고거래 플랫폼 ‘메루카리’와 제휴해 중고거래 역직구 시장에 뛰어들었다.

지난 1분기 해외직접구입(직구) 금액은 1조955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 늘었다.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전년동기 대비 19.5% 늘어난 1조2205억원으로 비중 제일 컸다. 미국(3588억원)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직구액이 19.2% 줄었고, 일본(1416억원)은 7.2% 증가했다. 베트남 등 아세안 지역의 직구액은 26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73.9% 증가했다.

같은 날 공개된 ‘1분기 온라인쇼핑동향’을 보면 지난 1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5조4271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6% 증가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50조6680억원으로 4.9% 늘었다.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은 27.8%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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