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지난해 12월 웹툰⋅웹소설 서비스 거래액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작품 수가 1만개를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에이블리는 지난해 4월 인앱(in-app) 형태의 웹툰⋅웹소설 서비스를 공식 론칭했다.
취향에 맞는 패션, 뷰티, 라이프 상품을 제공하는 기존의 ‘스타일 커머스’에서 나아가 유저가 보고 즐길 수 있는 콘텐츠 및 소통 공간을 갖춘 ‘스타일 포털(‘Style’과 ‘Portal’의 합성어)’ 역할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다.
2024년 12월 에이블리 웹툰⋅웹소설 서비스 거래액은 직전 달 대비 2배가량(95%) 성장했으며, 사용자 수(MAU)는 전월과 비교해 한 달 만에 23.5% 증가했다.
에이블리가 보유한 웹툰⋅웹소설 작품 수는 총 1만개를 돌파했으며, 이는 공식 론칭 시점 당시 대비 4.5배 이상 증가한 규모다.
다양한 웹툰⋅웹소설 작품의 거래액 성과도 돋보였다.
지난달 첫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인기 웹툰 ‘첫사랑에게’의 에이블리 내 거래액은 전월 대비 무려 15배(1497%) 성장하며 에이블리 인기 작품 랭킹 1위를 차지했다.
동기간 첫사랑과의 재회를 주제로 한 로맨스 웹소설 ‘11336(일일삼삼육)’ 거래액은 5배 이상(415%) 증가하며 높은 인기를 끌었다.
에이블리는 콘텐츠 서비스의 핵심인 ‘작품 라인업 강화’에 집중해 다양한 웹툰⋅웹소설을 확보한 점이 성과를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에이블리는 지난해 11월 유명 만화, 잡지 등을 유통하는 대형 콘텐츠 유통사 ‘대원씨아이’ 공식 입점을 통해 소재, 스토리 라인, 그림체 등 다양한 측면에서 탄탄한 작품성을 갖춘 웹툰⋅웹소설 작품을 다수 선보였다.
대형 CP사(출판·제작사)뿐 아니라 우수한 역량과 개성을 갖춘 개인 작가 입점도 이어지며 일명 ‘볼 게 많은’ 콘텐츠 생태계 구축에 성공했다.
에이블리 웹툰⋅웹소설 서비스 관계자는 "에이블리가 커머스 영역에서 많은 셀러, 상품 확보를 통해 신규 유저 및 셀러 유입을 이끌며 구축한 셀러-유저 선순환 성공 방정식을 콘텐츠 영역에 그대로 적용했다"며 "웹툰⋅웹소설 서비스 이용 유저가 늘며 입점 CP사 및 작가 수익 역시 증가하고 이는 곧 더 많은 유저 증가 및 작품 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의 안착으로 향후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