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플랫폼을 지배하는 조회수의 법칙

2024-10-09

사람들과 관련된 콘텐츠 제작

6단계 프레임워크 구축 필요

전략·유형 통해 비즈니스 모델 완성

오늘날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 브랜드,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에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소셜 플랫폼에서 조회수가 폭발하는 콘텐츠를 제작한다는 것이다. 이제 사람들은 대중의 눈과 귀가 모이는 바로 그곳에 성공과 매출 증대의 기회가 있다는 걸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조회수 높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지, 소셜미디어에서 브랜드를 구축하고 매출을 올리는 법을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은 드물다.

20년 이상 사업 및 마케팅을 성공으로 이끈 저자는 2008년부터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인터넷 세상에 성공의 기회가 있다는 것을 기민하게 알아채고, 지금까지 수많은 SNS를 섭렵하며 소셜미디어의 진화를 경험했다. 그리고 현재 모든 소셜 플랫폼이 틱톡의 알고리즘을 따라서 팔로워가 아닌 사용자의 관심사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노출하고 있음을 포착했다. 이러한 변화 덕분에 이제 사용자는 팔로워 수에 상관없이 콘텐츠만으로 수백만 조회수를 기록할 수 있다.

따라서 소셜 플랫폼에 올리는 콘텐츠의 질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졌다. 틱톡 팔로워가 아무리 수백만 명이나 된다 한들, 아무도 관심 없는 콘텐츠를 올린다면 조회수는 고작 수천 회에 그칠 것이다. 하지만 팔로워가 수십 명밖에 되지 않더라도 사람들과 관련된 콘텐츠를 올린다면 수백만의 조회수를 기록할 수 있다. 모두가 ‘피드’라는 한정된 공간을 두고 조회수를 얻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를 돌파할 해법은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사용자들의 어텐션을 얻을 수 있을까. 그는 조회수가 터지는 6단계 프레임워크를 구축했다. 이 6단계 프레임워크는 상호보완적이며 사이클을 반복할수록 더 나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만든다면 팔로워가 없어도, 따로 요청하지 않아도, 광고를 돌리지 않아도 플랫폼이 알아서 퍼트려 준다. 이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조회수를 경험해보자. 독자들은 책에서 이야기하는 콘텐츠 전략, 플랫폼 심리, 콘텐츠 유형, 실제 예시를 통해 현실적인 수익 모델을 구축한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하게 될 것이다.

석지윤기자 aid1021@idaegu.co.kr

저작권자 © 대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