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사물인터넷 보안기술 국제학술지 게재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박요한 교수 연구팀이 의료 사물인터넷(IoHT) 환경에서 의료기기를 위한 경량화 인증 및 키교환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국제 저명 학술지에 발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박요한 교수와 이창의, 오민규 학생이 공동으로 진행한 것으로 연구 성과는 IEEE Internet of Things Journal에 게재됐다. 해당 저널은 컴퓨터공학 및 정보시스템 분야에서 영향력지수(IF) 8.2로 상위 3.3%에 해당하는 저널로 평가된다.
연구의 핵심은 원격진료와 같은 스마트헬스케어 환경에서 의료진이 실시간으로 환자의 생체 정보를 안전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구축이다. 이 시스템에서 의료기기들은 주로 무선 통신을 사용하지만 해커의 침입으로 의료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존재한다. 그러나 의료기기들은 연산 능력과 저장 용량이 제한적이어서 복잡한 암호 기술 적용이 어려운 문제를 안고 있다.
박 교수 연구팀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중인증 방식과 물리적 복제 불가능 소자(PUF)를 기반으로 한 경량화된 보안 프로토콜을 설계했다. 이 방식은 저성능 의료기기에서도 효과적으로 의료정보를 보호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한다.
박 교수는 "이번 연구는 연산능력과 방어능력이 제한적인 의료기기에서 다양한 보안 솔루션을 적용하면서도 경량화된 인증 기법을 통해 스마트헬스케어 시스템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대구 본사/ 신미정기자
shinmj@jeonmae.co.kr
저작권자 © 전국매일신문 - 전국의 생생한 뉴스를 ‘한눈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