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마틴 스타이네거 교수, 2024 Overton Prize 수상

2024-07-25

[대학저널 온종림 기자]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마틴 스타이네거(Martin Steinegger) 교수가 지난 15일 국제전산생물학회(International Society for Computational Biology, ISCB)에서 Overton Prize를 수상했다.

ISCB는 계산생물학 및 생물정보학 분야의 선도 학회로, 해당 분야에 뛰어난 공헌을 한 신진 연구자에게 매년 Overton Prize를 수여한다. 역대 수상자로는 데이비드 베이커(David Baker), 에란 시걸(Eran Segal), 아비브 레게브(Aviv Regev) 등 저명한 과학자가 있으며, 스타이네거 교수 또한 이 대열에 합류한다. 이번 수상은 동아시아 기관에서 최초의 수상자가 배출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스타이네거 교수는“수상이 꿈만 같다. 이 상을 받기까지 함께 연구를 진행한 제 학생들과 여러 연구자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린다”며 감사와 놀라움을 표했다.

Mallory L. Wiper는 저널 Bioinformatics에서 스타이네거 교수의 경력 및 우수한 업적을 소개했다. 스타이네거 교수는 진화적 상동성 규명, 단백질 구조 예측 및 분석과 관련한 연구로 저명하며, 이 연구들은 과학자들의 단백질 서열 및 구조 분석 속도를 비약적으로 가속하여 생물학적 이해를 크게 증진시켰다. 해당 소프트웨어들은 전 세계 분자생물학자들에 의해 수백만 번의 사용 횟수와 만 회 이상의 인용 수를 기록하며, 생물정보학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도구들로 자리잡았다.

[저작권자ⓒ 대학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