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모비스가 인도에 통합 연구개발(R&D) 센터를 열고 소프트웨어 개발 전략 거점으로 운영한다. 전기차나 중·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인기를 끌면서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가 늘었고, 이를 개발·검증하는 인도연구소 역할을 키우는 것이다.
7일 현대모비스는 인도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텔랑가나주(州) 하이데라바드에 소프트웨어 전문 연구 거점을 통합 개소했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2007년 인도 연구소를 처음 설립했고, 2020년에 제2 연구소를 만들어 운영해왔다. 이번 인도종합연구소 개소는 이 두 연구소를 통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통합연구소는 글로벌 주요 IT기업이 밀집한 상업 지역에 위치해 우수 소프트웨어 인재 확보가 용이하다. 연면적 약 2만4000㎡, 10층 규모 건물로 연구 공간과 데이터센터, 시험실과 교육실, 협력사 업무공간, 임직원 휴게 시설을 마련했다.
인도 자동차 시장은 최근 급격하게 성장 중이다. 인도자동차제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인도의 신차 판매량은 520만대 수준으로 중국·미국에 이어 세계 3위다. 2028년에는 약 620만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과거 소형차 중심에서 SUV나 전기차 판매가 늘면서 차에 탑재하는 대형 디스플레이나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같은 자율주행 2단계 신기능 적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인도연구소의 풍부한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을 바탕으로 이곳을 글로벌 수주 확대를 위한 전략 요충지로 키운다. 현재 이곳에는 약 1000여명의 연구개발 인력이 근무 중인데, 인재를 지속해서 채용할 계획이다. 원가 경쟁력은 높이고, 성능 및 품질·기술 고도화를 이끌어 궁극적으로는 독자적으로 글로벌 시장 제품 수주까지 맡는 센터로 키운다는 구상이다.
이종근 현대모비스 인도연구소장(상무)은 “인도연구소의 넓은 개발자 풀(Pool)로 새로운 연구개발 시도를 활발히 하고, 소프트웨어 고도화를 촉진해 제품 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