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뉴스핌] 우승오 기자 = 연세대학교 용인세브란스병원이 인공지능(AI) 도슨트 키오스크 운영을 시작했다.
24일 병원 측에 따르면 AI 도슨트 키오스크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 기반 음성 인식(STT) 기술을 적용해 환자와 내원객이 병원 이용 관련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얻도록 돕는다.
병원 1층 로비에 설치한 키오스크는 위치와 운영 시간 안내 두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앞으로 추가로 개발해 연내에 ▲질환별 진료과와 주치의 안내 ▲초진 환자 안내 ▲질환별 설명 처방 동영상 제공 ▲예상 진료비 조회 ▲주차 위치 확인 ▲원내 행사 안내 같은 기능도 제공할 계획이다.
개발 과정에서 이용자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더욱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키오스크에는 장애인과 다양한 이용자층의 접근성을 고려해 배리어 프리(Barrier-free)를 적용했다.
휠체어 이용자를 위해 디스플레이 높낮이를 자동으로 조정하고, 시각 장애인을 위해 점자식 디스플레이, 각인한 키보드, 음성 지원 기능을 제공한다.
또 고령자를 위해 글씨 크기와 음량 조절이 가능하고, 색맹 이용자를 위해 화면 고대비 조절이 가능하다. 영어 서비스도 지원한다.
키오스크 화면에 표시하는 AI 휴먼 모델은 제스처, 발화, 표정 표현으로 친근하고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유도한다.
박진영 용인세브란스병원 디지털의료산업센터 소장은 "디지털 기술로 환자와 내원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병원 운영의 효율성도 최대한 높이리라 기대한다"고 했다.
한편, 용인세브란스병원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가상환자·가상병원 기반 의료기술 개발 사업' 연구 과제의 하나로 AI 플랫폼 개발 기업 ㈜마음AI와 '지능형 휴먼 AI 도슨트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지난해부터 본격 서비스 개발을 시작했다. LLM 기반 AI 도슨트를 의료기관에 도입하기는 이번이 국내에서 처음이다.
seungo2155@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