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새공략 헤어 케어 제품 출시 눈길 [최기자의 화장품털기]

2025-03-21

[3월 3주차 화장품 신상] 차별화 성분 내세운 헤어 신제품들

닥터그루트, 마이크로바이옴 기술 적용 신규 라인

스타 헤어 디자이너 박내주 원장, 헤어케어 출사표

웰라 떠나보낸 아레테온, 자체 브랜드 루미오 론칭

바세린, 보습감 전달 바디케어 2종 출시도 눈길

궁중비책, 몰티즈 앤 리트리버 협업 에디션 바디케어

<편집자주> 소비재 중 화장품만큼 다양한 유형을 갖고 있는 제품군은 드물다. 하루에도 수십, 수백개의 신상 화장품이 쏟아지고 있다. 2023년 기준, 생산실적을 신고한 1만 1861개 화장품사에서 생산된 품목만 12만 7,956에 이른다. 본지는 스킨케어, 메이크업, 바디, 헤어 등 화장품 트렌드를 품목별로 분석해 금주의 추천 화장품을 소개한다.

3월 3주차에는 틈새 공략을 위한 헤어와 바디케어 제품 출시가 눈길을 끌었다. 차별화된 성분과 기술을 통해 고객들의 고민 해결에 집중한 제품들이다.

먼저 LG생활건강의 프로페셔널 더마 두피케어 브랜드 닥터그루트는 기존 마이크로바이옴 라인을 업그레이드한 2세대 바이오엑소좀 라인 ‘마이크로바이옴 바이오엑소좀’을 선보였다. 지성, 건성 등 두피 타입 상관없이 두피 환경을 근본적으로 관리해서 다양한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제품으로 샴푸와 컨디셔너, 토닉으로 구성됐다.

대표 제품인 ‘닥터그루트 마이크로바이옴 바이오엑소좀 샴푸’에는 화제의 스킨케어 성분인 비폴렌(Bee pollen·벌 화분) 엑소좀 4만개와 유산균 발효 용해물 1억개 등을 조합한 바이오엑소좀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인체적용시험에서 샴푸, 컨디셔너, 토닉을 3단계로 사용하면 두피 각질, 과다 유분, 건조함, 가려움, 외부 자극에 의한 붉은 기 등 5가지 두피 문제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

이처럼 5가지 두피 문제와 탈모를 함께 관리하는 바이오엑소좀 샴푸는 뜨거운 드라이 열과 적외선 등 외부 자극으로부터 두피의 방어력을 증진하고, 사용 후 2주 만에 약한 두피 장벽을 강화하는 등 두피 환경을 근본부터 개선한다.

‘바이오엑소좀 컨디셔너’는 ‘실리콘 무 첨가’ 컨디셔너로 비오틴 캡슐과 두피 보습 영양 특허 성분, 3종 히알루론산을 담아 모발이 자라나는 두피부터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이다.

또한 17종 아미노산, 마이크로단백질 등 영양 성분을 가득 담아 마치 트리트먼트를 사용한 듯 부드럽고 윤기 나는 머리 결을 만들어준다.

BTS, EXO, NCT, TheBoys, Monsta X, Twice, 르세라핌 등 국내 최정상급 아이돌들의 스타일링을 담당해 온 빗앤붓’의 박내주 대표원장이 내놓은 ‘두워시 스타일 지속력 샴푸’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Nejoo(내주)의 ‘스타일 지속력 샴푸’는 박내주 원장과 글로벌 화장품 ODM기업 코스맥스가 1년간 공동 개발한 야심작이다. 염색과 펌의 지속력을 높여주는 독자적인 포뮬러가 특징으로, 단순한 샴푸가 아니라 스타일 유지력을 극대화한 ‘헤어 시술 전용 샴푸’라는 점에서 기존 제품들과 차별화된다.

모발에 최적화된 pH 상태를 유지해주고, 손상된 큐티클은 보호하는 코스맥스의 특허 기술을 활용했다. Ph 산도로 음이온화된 모발이 양이온화된 유효 성분을 강력하게 끌어당기며, 이를 통해 염색 및 펌의 효과가 최대한 오래 유지되게 하는 것이 핵심 기술이다.

실제로 해당 제품은 스킨메드 임상시험센터를 통해 시술 60일 후에도 염색 지속력 96.43%를 기록하며 그 효과를 입증했다.

Nejoo(내주)는 4월에 브랜드 대표 히트 상품인 ‘돈워시 트리트먼트’를 유명 뷰티 유튜버 ‘프리따’와 함께 콜라보 마켓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 제품은 최근 BTS 제이홉이 ‘나 혼자 산다’에서 LA 작업실까지 챙겨가는 모습이 공개되AU 화제를 모은데 이어 해당 영상이 SNS에서 확산되면서 ‘제이홉도 반한 트리트먼트’라는 입소문이 퍼지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웰라가 국내 시장 철수를 결정하면서 새로운 아이템 찾기에 고심해 온 유통사 아레테온이 살롱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와 염색, 두피&모발에 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헤어 케어 전문 브랜드 루미오를 론칭했다.

국내 최초의 3-STEP 염색&두피&탈모 케어 공법(3-STEP Color+ System)을 통해 염색 후 두피관리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나아가 염색 두피&모발을 위한 새로운 헤어케어 시장을 개척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염색하는 사람들의 헤어 솔루션은 달라야 한다’는 브랜드 철학을 바탕으로 탄생한 루미오는 염색 후 컬러를 오래 유지하려면 두피·탈모 케어를 포기해야 한다는 기존의 상식을 깨고, 컬러 유지와 두피·탈모 케어를 동시에 해결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시한다.

루미오의 핵심 기술은 ‘3-STEP Color+ System’으로, 모발과 두피를 위한 고효능 성분의 황금비율을 개발해 국내 최초로 염색컬러 유지, 두피&탈모 케어, 모발 개선을 한 번에 해결한다.

모발 큐티클 보호를 통해 염색 컬러의 누출을 막고, 항산화 케어로 컬러 변색과 퇴색을 방지해 컬러를 더욱 선명하게 만들며, 두피와 탈모 케어를 통해 두피&모발 본연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실제 피앤케이 피부임상연구센터 실험 결과, 100회 샴푸 후에도 염색 색상이 지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두피 샴푸와 비교했을 때 염색 유지 기간이 3배 이상 길어져, 염색 빈도가 줄면서 비용도 절감되어 경제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탈락 모발 비교 실험에선 모발이 탈락되는 수가 76%까지 개선됐으며, 두피 각질도 33% 개선되는 효과를 보였다.

한편 틈새 공략을 위한 환절기 겨냥 바디케어 제품들도 눈길을 끌었다. 먼저 애경산업의 토털 바디케어 브랜드 바세린은 미세 세라마이드 캡슐을 함유해 피부 속까지 보습감을 전달해 주는 ‘세라덤 모이스처’ 2종을 내놓았다.

피부 속까지 깊은 보습감이 전달될 수 있도록 작은 입자의 미세 세라마이드 캡슐을 함유해 당기고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가꿔 주는 것이 특징이다.

모공보다 작은 사이즈로 흡수력을 높인 판테놀을 적용해 피부 속까지 빠른 수분 공급은 물론, 자극받은 피부의 진정 및 피부 장벽 강화에 도움을 준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100시간 보습 지속력을 확인받아 오랜 시간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 준다. 또한 민감한 피부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피부 민감도 개선 효과 확인 및 피부자극테스트를 완료했다.

민감하고 여린 영유아 및 민감성 피부를 위한 전문 스킨케어 브랜드 궁중비책은 인기 캐릭터 ‘몰티즈 앤 리트리버'와 협업한 베이비 전용 라인 ‘프리뮨’의 한정 에디션을 선보였다.

이번 협업 에디션은 궁중비책의 인기 베이비 품목인 프리뮨 샴푸&바스와 프리뮨 모이스처 로션, 프리뮨 모이스처 크림 총 3종으로 구성됐다. 궁중비책은 이번 콜라보를 통해 전통적인 가치와 현대적인 디자인을 결합하여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기획했다.

제품 패키지에는 한복을 입은 몰티즈 앤 리트리버 캐릭터가 등장해 왕실의 왕자와 공주가 건강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이는 ‘모든 아기는 소중하다’는 궁중비책의 브랜드 철학을 반영한 것으로, 제품의 고유한 헤리티지를 한층 강조한다.

또한 브랜드의 상징인 연꽃을 모티브로 카테고리별 디자인을 차별화했다. 연꽃은 궁중채화에서 유래된 꽃으로, 진흙 속에서도 깨끗하게 피어나는 강인한 생명력을 상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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