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러스]변화하고 있는 대학 현장실습

2025-05-11

한국에서의 현장실습은 1973년에 문교부에서 '산업교육진흥법'을 개정해 산학연계 교육을 위해 현장실습을 의무화시키면서 시행됐다. 그 이후 인력양성 관련 정부재정지원사업에서 현장실습을 성과지표로 포함시키며 현장실습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대학정보공시 항목에 2012년부터 현장실습이 추가되어 양적으로 팽창됐다.

대학정보공시에서 현장실습 실적으로 인정해 주는 4주를 기준으로 하는 단기 현장실습이 많은 부분을 차지했었다. 참여 학생들의 대부분은 정부사업비로 부터 지원금을 받았고 현장실습 참여 업체로부터는 실습 지원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다. 사업 실적 위주의 현장실습이 이루어졌던 것이다.

전공 관련 학교 밖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현장실습을 교육현장에 도입한 의도는 좋았다. 하지만 '열정페이', '전공과 무관한 허드렛일' 등 부정적인 내용의 언론 보도가 끊이지 않았고 국정 감사에서도 단골 메뉴로 등장하곤 했다. 최근에는 대학 현장실습과 관련한 열정페이 문제를 지적하는 내용의 언론 보도는 없어진 것 같다. 교육부가 50년 이상 지속되어 온 관행을 바꾼 것에 기인한다.

'대학생 현장실습학기제 운영규정'(개정 2021.07.06)에 따라 2022년부터 대학정보공시 기준 변경이 적용된 것이 계기가 됐다. 현장실습학기제를 '표준현장실습학기제'와 '자율현장실습학기제'로 명확하게 구분했다. 대학정보공시에 적용되는 표준현장실습학기제는 실습기관은 해당 과정에 참여하는 학생에게 최저임금의 75% 이상을 실습지원비로 지급하도록 규정했다. 표준현장실습학기제 이수 학생을 피보험자로 하여 상해보험(대학 가입)과 산재보험(실습기관 가입) 가입도 의무화했다.

대학 현장실습의 효시로 인식되는 미국의 코업(co-op, cooperative education)은 1906년 신시네티 대학에서 학생 27명이 13개 기업체에 참여하면서 세계 최초로 시작됐다. 1906년 코업 최초 시행 때부터 시간당 8~10센트의 실습 지원금을 현장실습 참여 업체로부터 학생들이 받았다.

세계적인 대학인 MIT 학부 졸업생의 50%가 설문조사에 응답한 결과(2024년)를 보면 응답자의 75%가 인턴십을 경험했다. MIT 학생들이 사회진출 경쟁력이 다른 대학 학생들보다 부족해서 인턴십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다. 졸업생들이 전공 관련 실제 현장에서의 경험을 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한국의 기업(기관)들도 현장 적합형 인재 양성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표준현장실습학기제 도입을 계기로 기존 양적 성장 단계를 탈피해 질적 전환 단계를 지향하고 있으나, 정부 재정지원사업 의존적 형태가 지속되고 있다. 현장실습 참여 기업에서는 학생에게 적합한 과업을 담당하게 하여 기업의 업무에도 도움이 되고, 학생은 학교에서 체험할 수 없는 내용을 수행하면서 본인의 직무능력을 증진시키며 유급 형태로 운영되어야 학생과 기업 모두 상호 유익이 있는 선진화된 표준현장실습학기제가 정착될 수 있다.

표준현장실습학기제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학점 부여 문제, 등록금 납부 문제, 수업연한 문제, 참여 기업에 대한 세액 공제 등 다양한 사안들에 대한 정책적인 고려가 필요하다.

2021년 교육부 소관 비영리법인으로 설립된 '산학연계 현장실습 지원협의회(KACE)'가 한국형 코업 활성화를 위한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 주기를 기대한다.

김우승 한국공학교육인증원장(전 한양대 총장) wskim@hanyang.ac.kr

◆김우승 한국공학교육인증원장=한국산학협력학회장, 제2기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 공동위원장, 제15대 한양대 총장을 거쳤다. 현재 한국공학한림원 원로회원, 한국공학교육인증원장, GIST 이사장을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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