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화사회 코앞, 뜨는 보험상품은...치매·간병보험 "'소비자니즈·수익성' 다 갖췄다"

2024-09-20

- 치매·간병보험, 소비자 관심 고조...고령화 추세, 1인가구 증가, 높은 치매관리비용 영향

- 생보사 보장 확대 상품 연이어 출시...수익성 위주의 보장성보험 강화 일환

- 생보업계, 제3보험 시장 공략 본격화...치매간병보험 등 건강보험 확대에 사활

[녹색경제신문 = 윤덕제 기자]최근 보험업계 가장 주목받는 보험상품으로 치매·간병보험이 떠오르고 있다. 소비자들은 초고령화사회를 대비해 관련 질병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큰 만큼 스스로 대비할 필요성이 클 뿐만 아니라 보험사 입장에서도 수익성이 높은 상품으로 꼽고 있어서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기존 손보사들은 물론, 생보사들도 치매보험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다"며 "가파른 고령화 추세 등에 따라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반영한 결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새 회계제도 도입에 따라 수익성 위주의 경쟁력 높은 보장성 상품 출시를 위해 치매·간병보험 등의 보장을 확대하는 등 신상품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고 덧붙였다.

보험업계에서는 이처럼 치매·간병보험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는 배경으로 빠른 고령화 추세, 1인가구 증가 등 가구 구성의 변화와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치매관리비용을 꼽았다.

20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65세 이상 고령자 인구는 944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8.2%를 차지했다. 내년에는 1000만명을 넘어 고령자 인구 비중이 20% 이상인 초고령사회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인가구 비중도 지난 2010년 23.9%에서 지난해 35.5%로 급격히 늘어났으며, 2세대이상 가구 비중은 같은기간 57.5%에서 43.0%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되는 점은 치매환자 수와 관리비용의 증가 추세다.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65세이상 고령자 946만명 중 약 98만4000만명(10.4%)이 치매환자이며, 오는 2030년 142만명(10.9%)을 넘어 2050년 315만명(16.6%)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치매환자 1인당 연간 관리비용은 지난 2010년 1851만원에서 2022년 약 2220만원으로 약 19.9%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며, 일반 가구보다 노인부부 가구의 월평균 소득이 낮아 상대적인 경제적 부담은 더 크게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향후 고령자에 대한 돌봄 수요가 늘어나면서 생보사들은 연이어 치매·간병보험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지난달 삼성생명은 보험업계 최초로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요양의 전 치료 여정을 보장하는 '삼성 함께가는 요양보험'을 선보였다.

앞서 지난 7월에는 치매 검사 단계부터 중증까지 모든 단계를 보장하는 '삼성 치매보험' 상품을 출시하며, 업계 최초로 경도인지장애 및 최경증 치매까지 보장범위를 확대했다.

한화생명은 고령화시대 보험상품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간병과 치매를 중점 보장하는 신상품 3종을 지난 4월 출시한 바 있다. '더 H 간병보험'은 합리적인 보험료로 간병인 사용시 지원금을 보장 받을 수 있고, '건강플러스 종신보험'은 암·뇌·심장질환 외에 치매도 함께 보장하고 있다.

교보생명은 보험 하나로 사망 보장은 물론 암과 간병까지 평생 든든하게 보장받을 수 있는 '교보암·간병평생보장보험'을 출시하며 보장성보험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 상품은 보장과 저축 기능을 모두 갖춘 종신보험을 기본으로 하며 평생 사망 보장을 받으면서 암이나 장기간병상태(LTC·중증치매 및 일상생활장해상태)로 진단 시 낸 보험료를 100% 돌려받고 이후 보험료 납입도 면제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밖에 주요 생명보험사들도 다양한 치매·간병보험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며 제3보험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는 모양새다.

현재 생보사들이 판매하고 있는 치매·간병보험의 특징은 ➀치매단계별 보장 및 간병‧생활 자금 지원, ➁보험료 부담 경감, ➂치매예방‧케어 프로그램 운영, ➃다양한 특약 운영 등을 들 수 있다.

생명보험협회 관계자는 "치매간병보험은 초고령화사회를 대비하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소비자들이 자신의 상황에 적합한 상품을 비교, 선택해 노후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덕제 기자 financial@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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