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 ENM은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AI) 솔루션 기반 가상 간접광고(VPP)를 도입했다고 13일 밝혔다.
AI 솔루션 기반 가상 간접광고(VPP)는 촬영 종료 이후 편집 단계에서 영상에 적합한 노출 위치를 탐색하고 선정, AI를 통한 가상 PPL로 새로운 제품의 추가나 변경을 더하는 방식이다.
CJ ENM은 23년 드라마 '마에스트라'를 통해 VPP를 국내 최초로 시도하였으며, 최근 tvN '에드워드리의 컨츄리쿡'에서도 한층 더 자연스럽고 고도화된 VPP를 선보였다. VPP는 광고주, 시청자, 그리고 제작진에게도 자연스러운 노출이라는 긍정적인 이점을 갖고 있다. 광고주들은 PPL 집행에 있어 의사 결정의 기간과 선택권의 폭을 확대시키고 노출도를 높일 수 있다.
아울러 '맥락 타깃팅 솔루션'은 CJ ENM의 콘텐츠 라이브러리 및 AI를 활용해, 광고 소재와 유사한 제품이 장면에 등장할 시 해당 장면 근처로 광고 소재를 노출시켜주는 솔루션이다. 최근 진행된 광고주 대상 설문조사 결과 '모델 타깃팅 솔루션', '맥락 타깃팅 솔루션'이 올해 가장 기대되는 상품들로 꼽혔다.
CJ ENM 관계자는 “VPP의 경우 AI 테크 발전에 따라 소요시간과 단가 등이 보다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다”며 “올해 CJ ENM의 다양한 콘텐츠 내에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권혜미 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