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카타르 왕실로부터 받은 고가의 보잉 747-8 항공기를 에어포스원으로 활용하려면 기존의 보안 규정을 상당 부분 포기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3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전·현직 미군, 국방부, 비밀경호국(SS) 관계자들은 해당 항공기를 에어포스원 기준에 맞게 개조하려면 수년의 시간과 수십억 달러가 소요되며 트럼프 대통령이 2029년 1월 임기 종료 전까지 이를 완료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12일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카타르 왕실로부터 4억달러(약 5598억원) 상당의 보잉 747-8 항공기를 선물 받았으며 이를 에어포스원으로 활용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현재 이 항공기는 텍사스주 샌안토니오 국제공항에 있다. 이는 개조 작업이 이미 시작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그러나 WP에 따르면 에어포스원 운용에 정통한 전직 당국자는 "에어포스원은 핵 공격에도 견딜 수 있어야 하는 공중 지휘소로, 다층적인 보안 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항공기가 외국 정부와 민간에 의해 사용된 이력이 있기 때문에, 이를 보안 기준에 맞추려면 사실상 분해해 재조립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1기 행정부에서 SS에 몸담았던 폴 에클로프는 "모든 대통령 전용 교통수단은 생산라인을 통과한 후 엄격한 검사를 거친다"며 외국 정부가 제공한 항공기는 더욱 철저한 검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 너트가 여기에 있어야 하나, 이 볼트가 여기에 맞나'라고 말하면서 항공기를 인치 단위로 점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프랭크 캔들 전 미 공군부 장관도 "방첩 문제 역시 걱정거리"라며, 도청 장치 설치 여부에 대한 정밀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 모든 신중한 점검을 면제할 수 있다"며, 대통령이자 최고사령관으로서 보안 요구사항 대부분을 생략할 권한이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선물 받은 항공기를 에어포스원으로 사용하려는 배경에는 현재 운용 중인 에어포스원이 30년 이상된 구형이며, 트럼프 1기 때 계약한 두 대의 신형 747-8기는 인도 일정이 2027년과 2028년으로 지연된 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미 공군 고위 관계자들은 최근 의회에서 보안 기준 완화에 따라 2027년까지 두 대의 에어포스원 인도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됐다고 밝혔다.
달린 코스텔로 미 공군 고위관리도 하원 군사위원회에 출석해 "그 일정을 보증할 수는 없다"며 2027년 인도를 위해선 일부 타협이 필요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