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스카이라이프, 3년 연속 매출 1조원 돌파…연결 기준 영업이익 적자 전환

2025-02-07

[FETV=신동현 기자] KT스카이라이프는 2024년 4분기까지 연결 기준 연간 영업수익 1조229억 원을 기록하며 3년 연속 1조원 이상의 매출을 유지했다고 7일 밝혔다.

그러나 연결 기준 연간 영업이익은 -11억 원을 기록하며 적자로 전환됐다.

전체 가입자는 575만명으로 전년 대비 1%(6만명) 감소했으나 모바일과 인터넷 가입자는 각각 13.8%(5만명), 11.9%(5만명) 증가했다. 신규 가입자의 TV 상품 결합률이 41%를 기록했으며 결합 가입자 비율이 지속 상승하는 점은 긍정적인 요소로 평가된다. 회사 측은 수익성 중심의 가입자 모집 전략을 유지한 결과 전체 가입자는 소폭 줄었으나 핵심 서비스인 모바일과 인터넷 부문의 성장세는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별도 기준으로는 연간 영업수익 7063억 원으로 전년(7082억원)과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하지만 인력 구조 개선을 위한 일회성 비용 집행 등의 영향으로 연간 영업이익은 410억원으로 전년 대비 7.2%(32억원) 감소했다.

EBITDA는 연간 891억원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현금 창출력을 유지했다.

연결 기준 영업이익 적자 전환의 주요 원인은 스카이라이프TV의 무형자산 상각비 반영이었다. 콘텐츠 투자 감소에 따라 지난 3분기부터 무형자산 상각비 부담이 완화되는 추세이며 회사 측은 올해엔 영업이익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스카이라이프TV의 콘텐츠 부문 영업수익은 981억원으로 전년 대비 11.1%(98억원) 증가했다. 방영권 판매 확대가 콘텐츠 매출 증가로 이어졌으며 ENA 채널은 시청률 11위를 기록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스카이라이프TV는 유료방송 광고 시장 점유율 6.1%대를 유지했다.

방송 광고와 함께 가상 광고, 간접 광고 등의 IMC(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광고 매출도 증가해 연간 광고 수익은 별도 기준 664억원, 연결 기준 607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0%(60억원) 성장했다.

조일 KT스카이라이프 CFO는 “모바일과 인터넷 가입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ENA 채널의 시청률 호조로 스카이라이프TV의 광고 시장 점유율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며 “향후 수익성 위주의 가입자 모집과 TPS 가입자 확대로 주주 가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