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닭고기 먹고 달걀 먹어도…채식주의자 맞아요

2025-04-05

건강 상태, 가치관 따라 각기 다른 식단

생선·해산물 먹는 ‘페스코 베지테리언’

유형에 따라 가금류·유제품 섭취하기도

평소 회사 후배들과 자주 밥을 먹는 회사원 김성훈씨(가명)는 얼마 전 채식주의자로 알고 있던 후배가 생선구이를 먹는 모습을 보고 깜짝 놀랐다. 후배와 식사 약속을 잡을 때마다 채식 메뉴가 있는 식당으로만 예약했는데 알고 보니 그는 해산물을 먹는 ‘페스코 베지테리언(채식주의자)’이었던 것. 채식주의자에도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며, 각자의 건강 상태와 가치관에 따라 각기 다른 식단을 따른다는 것도 알게 됐다. 베지테리언에는 어떤 유형이 있으며 어떤 음식을 먹을까?

비건(Vegan)은 가장 엄격한 형태의 채식주의로, 동물성 식품을 일절 섭취하지 않는다. 육류, 생선뿐만 아니라 우유, 달걀, 꿀 등 모든 동물성 제품을 배제한다. 대신 과일, 채소, 곡물, 견과류, 콩류 등을 중심으로 식단을 구성한다. 최근에는 두부, 템페(인도네시아식 콩 발효 식품), 콩고기와 같은 식물성 단백질 등 대체 식품이 다양하게 개발되어 비건 식단이 풍성해지고 있다. 채식주의자이지만 때론 육류를 먹는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도 있다. ‘유연한 채식주의자’인 플렉시테리언은 기본적으로 채식을 지향하지만 개인의 판단이나 상황에 따라 육류나 생선을 섭취하는 유형이다. 타인과 함께 식사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고기를 섭취해 다른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연한 식단이 특징이다.

페스코 베지테리언(Pesco-Vegetarian)은 채식 위주의 식단을 따르면서 생선과 해산물을 먹는 유형이다. 생선을 통해 오메가-3 지방산과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어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연어 샐러드, 초밥, 해산물 파스타 등이 대표적인 메뉴다. 폴로 베지테리언(Pollo-Vegetarian)은 일반적인 채식 식단을 유지하면서 닭고기와 오리 같은 가금류를 먹는다. 하지만 ‘네 발 달린 동물’ 즉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은 먹지 않는다. 사람에 따라 해산물을 섭취하기도 한다.

락토 베지테리언(Lacto-Vegetarian)은 비건과 유사하지만, 유제품(우유, 치즈, 요거트 등)을 먹는다. 하지만 달걀과 육류, 생선은 먹지 않는다. 대표적 식단으로 치즈가 포함된 샐러드, 요거트 볼 등이 있다. 오보 베지테리언(Ovo-Vegetarian)은 달걀을 먹는 채식주의자다. 달걀은 먹지만 유제품과 육류, 생선은 먹지 않는 유형이다. 락토 베지테리언과 오보 베지테리언의 특성을 동시에 갖는 락토-오보 베지테리언(Lacto-Ovo Vegetarian)도 있다. 서양에서 가장 일반적인 채식 유형으로, 유제품과 달걀을 먹지만 육류와 생선은 먹지 않는다. 피자, 파스타, 팬케이크 등이 대표적이다.

주로 과일을 중심으로 식단을 구성하는 푸르테리언(Fruitarian)도 있다. 생과일, 견과류, 씨앗류, 일부 채소 등을 섭취하며, 뿌리채소(감자, 당근 등)는 식물의 생명을 해친다고 여겨 피하는 경우가 많다. 다소 극단적 유형으로 이 식단은 자연 친화적이지만, 장기적으로 특정 영양소(단백질, 비타민 B12 등)가 부족할 수 있어 신중한 계획이 필요하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