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내에서 제작 결함으로 자발적 시정조치(리콜)가 내려진 자동차가 역대 최대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리콜센터에 따르면 올해 시정조치에 들어간 차량은 총 1천684종, 514만2천988대다.
작년(169만1천870대)의 3배 규모로 종전 최대치였던 2022년의 324만7천296대를 훌쩍 뛰어넘었다.
제작사별로 살펴보면 현대차그룹이 현대차(245만6천959대)와 기아(161만7천725대)를 합쳐 총 407만4천684대로 전체 79.2%를 차지했다.
이어 BMW코리아가 7.0%(35만8천212대), 테슬라코리아가 4.1%(21만136대)였고 르노코리아(2.6%·13만3천760대)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2.3%·11만5천933대)가각각 10만대를 넘겼다.
결함 부위별로 살펴보면 제동장치가 213만529대로 가장 많았고 전기장치(120만2천928대), 동력발생장치(44만7천572대), 동력전달장치(28만1천763대) 등의 순이었다.
올해 리콜 규모가 급증한 것은 단기적인 상황 요인과 장기적인 추세 요인이 맞물린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먼저 현대차그룹의 인기 차종을 중심으로 제작 결함이 다수 발견되면서 리콜 규모도 자연스레 커졌다는 분석이다.
올해 현대차그룹의 리콜 비중(79.2%)은 2013년(89.5%·92만8천242대)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지난 5년(2019∼2023년) 동안 현대차그룹 비중은 평균 61.3%였다.
차종별로 그랜저(34만8천651대)와 싼타페(20만3천793대)가 전자제어유압장치(HECU) 문제로 화재 발생 가능성이 제기됐고, 쏘나타(하이브리드 포함)는 에어백 제어장치 오류로 31만2천744대가 리콜됐다.
기아에서는 K5(하이브리드 포함)가 HECU와 에어백제어장치 오류로 21만283대, 12만2천178대가 차례로 조처됐다. 스포티지, 쏘렌토, 포르테 등에서도 결함이 다수 발견됐다.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인기 차종이 많이 리콜돼서 규모가 자연스레 늘어났다"며 "반대로 인기 차종이 안 걸린 해에는 리콜 대수가 적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자동차의 전장화, 전동화 등 과정에서 제작 결함이 늘어난 측면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자동차가 옛날처럼 단순한 기계 부품이 아니라 전기·전자의 융합 제품이기 때문에 굉장히 복잡해졌다"면서 "소프트웨어 등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2010년대 후반 10만대를 밑돌던 전기장치 결함 차량은 2020년 18만7천560대, 2021년 70만7천88대를 거쳐 올해 120만2천928대를 찍었다.
지난 3월 아이오닉5·6, EV6 등 현대차·기아 전기차 16만9천932대는 통합충전제어장치(ICCU) 소프트웨어 오류로 역대 최대 전기차 리콜 사례로 기록되기도 했다.
이달 11월 현대차 11만9천774대, 기아 5만8천608대도 같은 오류로 리콜됐다. ICCU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의 충전·전력 관리를 담당하는 핵심 전자 제어 시스템이다.
김 교수는 "리콜이 선제적인 조치로서 긍정적인 요소가 있다 하더라도 소비자에겐 불편한 것"이라면서 "제작사가 신차 테스트 등을 보강함으로써 리콜을 줄이는 노력을 더 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회팀 press@jeonp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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