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 ‘수어아바타 안내서비스’ 도입…청각장애고객과 소통강화

2025-07-18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NH농협은행(은행장 강태영)은 청각장애 고객의 이용편의를 높이기 위해 전자창구시스템(Paperless Process Reengineering)에 '수어아바타 안내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수어아바타는 수어(수화)를 구사하는 3D 아바타 영상으로 전자창구 모니터 속 아바타를 통해 청각장애 고객이 보다 쉽고 직관적으로 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농협은행은 그간 전문 수어상담사와 연결하는 수어화상상담서비스, 쉬운말 채팅서비스를 운영해왔습니다. 수어아바타 도입으로 대면창구에서도 고객의 소통만족도를 높이는 보다 입체적인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번 서비스는 전국 장애인재활협회 인근 16개 영업점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됩니다. 농협은행 프로세스혁신부 김용환 부장은 "모두가 동등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부터 사람중심 서비스까지 다각적으로 고민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취약계층이 차별없이 편리하게 금융을 이 용할 수 있도록 ESG경영을 실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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