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젊은 세대 사이에서 극도의 효율성과 저비용을 추구하는 새로운 여행 방식이 유행하고 있다. 호텔 숙박비를 아끼기 위해 24시간 운영되는 패스트푸드점에서 잠을 청하는 이른바 ‘특수부대식 여행’이다.
22일(현지시간)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최근 중국 Z세대 관광객들 사이에서 군 특수부대 작전처럼 짧은 기간 최대한 많은 명소를 둘러보는 여행법이 확산하고 있다. 이들은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해 가능한 한 많은 관광지를 방문하며, 이러한 노하우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빠르게 퍼지고 있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숙박비를 절약하기 위한 ‘맥도날드 숙박’이다. 숙박비가 비싼 홍콩 등지에서는 24시간 운영되는 맥도날드 매장을 이용해 하룻밤을 보내는 사례가 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홍콩의 한 맥도날드 매장에서 밤을 새우는 중국 관광객들의 모습이 온라인에 퍼지며 화제를 모았다.
데일리메일과 인터뷰한 중국 관광객 차이 씨는 이 방법으로 2박 3일 홍콩 여행 경비를 약 106달러(한화 약 15만 원)로 줄였다고 밝혔다. 그는 “휴가철이라 호텔 가격이 너무 비쌌다”며 “하루는 맥도날드에서 자고, 하루는 저렴한 숙소를 이용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여행 방식에는 한계도 있다. 차이 씨는 “맥도날드에서 잠을 자보려 했지만 불안해서 거의 잠들지 못했다”며 “다시는 그렇게 여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현지에서는 ‘민폐 관광’이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일부 홍콩 주민들은 “공공장소에서 잠을 자는 것은 품위가 떨어진다”며 “지역 경제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일부에서는 맥도날드 측에 야간 영업 중단이나 좌석 제한을 요청하기도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