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각 디오니그룹 대표 "와인은 추억을 저장하는 여행, 술에 진심"

2024-12-18

전북일보 리더스 아카데미 11기 2학기 12강 '와인은 추억을 저장하는 여행'

"술이 먼저일까요, 사람이 먼저일까요? 역사적으로 보면 술이 먼저였습니다. 야생 동물들이 발효된 과일을 먹는 모습을 보고 인류가 처음 술을 발견했다는 설이 있으며, 벌집에서 물이 스며들어 자연 발효된 것을 통해 술을 처음 접했다는 이야기도 전해집니다."

송민각 디오니그룹 대표는 17일 디오니스토어 전주 본점에서 열린 리더스아카데미 제11기 2학기 12강에서 '와인은 추억을 저장하는 여행'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이번 강연은 2024년 리더스아카데미 제11기의 마지막 자리로, 이날 참석자들은 와인 시음과 함께 와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송 대표는 "와인은 추억을 저장하는 여행과 같다"며 "소주나 맥주는 함께 먹었던 사람은 기억하지만 맛을 기억하지 못하는 반면, 와인은 여행처럼 누구와 마시느냐, 언제 마시느냐, 어떻게 보관하느냐에 따라 매번 다른 경험을 선사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술의 기본 원리에 대해 "모든 술은 전분이 효소를 만나 당으로 변하고, 효모가 이 당을 먹어 이산화탄소와 알코올을 만드는 과정을 거친다"며 "보리로는 맥주를, 쌀로는 청주와 막걸리를, 포도로는 와인을 만들고, 이러한 발효주를 다시 증류하면 위스키, 소주, 브랜디가 된다"며 주류의 제조 과정을 풀어냈다.

그러면서 "와인은 포도 품종이 가장 중요하다"며 "까베르네소비뇽, 쉬라, 멜로, 피노누아 등 수백 가지의 품종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피노누아로 만든 와인이 가장 고가"라고 설명했다.

와인의 보관과 관련해서는 "10만 원대 와인은 10년, 30만 원대 와인은 30년 정도 보관이 가능하지만, 10만 원 미만의 와인은 빨리 마시는 것이 좋다"면서 "와인은 오래될수록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며, 보관 상태에 따라 맛이 달라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송 대표는 와인의 올바른 음용 문화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가족들이 함께 와서 사진도 찍고, 차도 마시고, 저녁에 먹을 와인을 구매해 가는 문화가 형성되길 바란다"며 "어린이들도 이런 모습을 보며 자란다면 우리나라의 음주 문화가 더욱 건전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송 대표는 "우리 회사는 '술의 진심'을 추구한다"며 "앞으로도 건전한 음주 문화 정착과 와인에 대한 진정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했다.

한편, 디오니그룹은 130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 매출액 약 1100억 원을 달성했고 올해는 1800억 원을 예상하고 있다. 회사명 '디오니'는 그리스 로마 신화의 술의 신 '디오니소스'에서 유래했다. 1만 종이 넘는 주류를 취급하는 디오니그룹은 시그니엘 호텔을 비롯해 호프집, 치킨집 등 다양한 매장에 주류를 유통하고 있다.

송 대표는 전문성 강화를 위해 WSET 와인 교육, 사케 교육, 맥주 교육을 받으며 자격증을 취득했고, 이를 바탕으로 임직원 교육을 실시했다. 현재는 교육법인을 설립해 전주대학교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의 고위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수입 업무까지 영역을 확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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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오니그룹

김선찬 sunchankim94@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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