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계 성수기를 앞두고 국제선 하늘길이 한층 넓어졌다. 겨울방학과 연말연시 늘어나는 여행 수요에 맞춘 항공사들의 공급 확대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동계 시즌(내년 3월 28일까지) 국제선은 248개 노선에서 주 최대 4973회 운항한다. 지난해 같은 기간(4897회)보다 76회 늘었고,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동계 시즌(4980회)에 근접한 수준이다.
다만 전년 대비 운항 횟수는 증가했지만 신규 취항 노선은 예년보다 줄었다. 업계는 일부 지역의 여행 수요가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만큼, 수익성 높은 단거리 노선 중심으로 효율을 택한 결과라고 분석한다.
특히 겨울철 인기 여행지인 동남아 노선이 큰 폭으로 확대됐다. 동남아 노선은 주 381회로, 하계 대비 36.7% 증가했다. 그중에서도 베트남 노선이 주 234회로 64.6%나 늘었고, 싱가포르(주 26회, 29.5%↑), 태국(주 41회, 22.8%↑) 노선도 각각 증편됐다.
최근 캄보디아 납치·감금 사건 등으로 동남아 치안 불안이 우려됐으나, 업계는 이런 침체가 다소 완화되며 본격적인 겨울 여행철에는 예년 수준 이상의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다.
동남아 중에서도 핫플로 꼽히는 곳은 단연 베트남이다. 푸꾸옥, 나트랑, 다낭 등 주요 휴양지 노선이 대거 늘었다. 푸꾸옥의 경우 대한항공이 인천-푸꾸옥 노선을 기존 주 7회에서 주 14회로 두 배 확대하고, 파라타항공이 11월 17일부터 같은 노선에 주 7회 신규 취항한다. 제주항공도 12월 17일부터 부산-푸꾸옥 노선을 주 7회 신설하며 공급 경쟁에 가세한다.
나트랑 노선에는 이미 국내외 9개 항공사가 경쟁 중인 가운데, 에어로케이가 청주-나트랑(주 7회) 노선을 새로 띄운다. 진에어는 인천-나트랑 노선을 주 7회에서 주 14회로 늘린다. 다낭의 경우 파라타항공이 인천-다낭 노선에 신규 취항하고, 진에어도 부산-다낭 노선을 주 14회로 확대 운항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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