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의 한 패스트푸드 드라이브스루에서 인공지능(AI) 종업원이 주문을 잘못 처리해 고객에게 2000만 원이 넘는 금액을 청구한 사연이 알려져 화제를 모았습니다.
소셜미디어 틱톡(Tik-Tok)의 한 이용자가 7일(현지시간) 햄버거 프랜차이즈 '화이트캐슬' 드라이브스루에서 AI 종업원에게 주문하는 장면을 담은 영상을 자신의 계정에 공개했습니다.
그는 소시지 에그 치즈 슬라이더, 베이컨 에그 치즈 슬라이더 등 약 34달러(약 4만 원) 상당의 메뉴를 주문했으나, AI 종업원은 이를 147.6달러(약 20만 원)로 잘못 계산했습니다.
항의를 받은 AI 종업원은 다시 금액을 계산하더니 1만 5400달러(약 2135만 원)를 내라고 요구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조회수 600만 회를 넘었고, 댓글도 9000여 개가 달리며 화제를 모았습니다.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실제 사람이었다면 10초도 안 걸려 오류를 알아챘을 것”, “이 정도의 AI 기술 때문에 패스트푸드점 직원들이 해고됐다”, “저 AI 종업원을 잘라라”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한편, 화이트캐슬은 2023년부터 드라이브스루에 AI 종업원 '줄리아'를 도입해 운영 중입니다.
▶ 동영상 콘텐츠는 더존비즈온 '원스튜디오'를 활용해 제작되었습니다.
최성훈 기자 csh87@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