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자 감소 유료방송…송출수수료 갈등 ‘예의주시’

2024-07-07

작년 유료방송 가입자 첫 감소…IPTV도 0%대 성장

매출 악화 속 홈쇼핑 송출수수료 갈등 전망에 고심

“정부 주도로 공신력 있는 송출수수료 기준 마련해야”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발 ‘코드커팅(TV상품 해지)’ 현상에 따라 유료방송 가입자 수가 감소세로 전환한 가운데 올해에도 홈쇼핑 송출수수료 갈등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업계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631만106명으로, 같은 해 상반기와 비교해 3만7389명(0.1%) 감소했다. 지난 2015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를 조사한 이래 첫 가입자 감소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IPTV(인터넷TV)는 2092만5902명, 케이블TV는 1254만1500명, 위성방송은 284만2704명을 나타냈다. 그간 가입자 감소를 이어 온 케이블TV와 위성방송은 상반기 대비 각각 8만9781명(0.7%), 5만9108명(2.0%) 감소했다.

IPTV 가입자는 상반기와 비교해 11만1500명(0.54%) 늘었지만, 처음으로 0%대 증가율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이후 OTT가 차세대 미디어로 급부상한데다 TV 시청 인구도 꾸준히 감소한 것이 배경으로 지목된다. IPTV 가입자는 코로나19 확산 직전 9%대 가입자 증가율을 나타냈다.

가입자 감소에 따라 유료방송 사업자들의 매출도 떨어진 상태다. 최근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2023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에 따르면 지난해 케이블TV와 위성방송 사업자 매출은 각각 1조7335억원, 4920억원으로 전년 대비 3.9%, 2.7% 줄었다. IPTV 사업자 매출은 전년 대비 2.3% 늘었지만, 이전과 비교하면 증가율이 크게 둔화했다.

유료방송 사업자들은 시장 역성장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해마다 반복되는 홈쇼핑사와의 송출수수료 갈등까지 고개를 들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송출수수료는 홈쇼핑사가 유료방송 사업자로부터 채널을 배정받는 대가로 지불하는 금액이다.

양측은 송출수수료 인상률 등을 두고 매년 대립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CJ온스타일 등 주요 홈쇼핑사가 유료방송 사업자인 LG헬로비전, 딜라이브, KT스카이라이프 등에 ‘블랙아웃(방송송출 중단)’을 선언하는 등 갈등이 극단으로 치닫은 바 있다.

유료방송업계 관계자는 “최근 홈쇼핑사들의 방송 매출과 송출수수료 등이 공개되면서 또 다시 양측의 갈등이 재연될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며 “갑작스러운 블랙아웃 예고 등에 대응할 수 있도록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홈쇼핑 7개 법인이 유료방송 사업자에 낸 송출수수료는 1조9375억원으로 방송 매출액의 71%에 이른다. 방송 매출액 대비 송출수수료 비율은 2019년 49.3%, 2022년 54.2%, 2021년 60.0%, 2022년 65.7% 등으로 상승했다.

홈쇼핑사들은 방송 매출이 점차 줄어드는 상황에서 송출수수료 인하가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유료방송 사업자들은 홈쇼핑사가 방송시간대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한 매출은 공개하지 않아 공정한 협상이 어렵다는 주장이다.

정부도 홈쇼핑 방송채널 사용계약 가이드라인 시행 및 대가검증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중재에 나섰지만, 사실상 법적 구속력이 없는 권고 수준에 그치면서 올해 양측의 갈등이 더욱 첨예해질 가능성도 높게 점쳐지고 있다.

유료방송업계는 홈쇼핑 송출수수료 갈등 해결을 위한 정부의 역할 확대 필요성을 강조한다. 일부 사업자들은 ‘적정 송출수수료에 대한 합리적 판단 기준 마련’, ‘홈쇼핑사의 불공정한 협상 행태 개선을 위한 이행 강제력 필요’ 등을 해법으로 보고 있다.

케이블TV 한 관계자는 “정부가 내놓은 홈쇼핑 방송채널 사용계약 가이드라인의 경우 사업자 간 합의에 중점을 둔 만큼 매년 갈등이 접점을 찾지 못한 채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며 “가이드라인 보완 또는 대가검증협의체 상설화 등을 통해 공신력 있는 송출수수료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도 정부 주도의 해결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용희 경희대 교수는 지난 3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홈쇼핑 송출수수료 관련 세미나에서 “정부가 그동안 분명한 의지를 갖고 정책적인 개입을 해왔지만, 소극적인 개입으로는 더 이상의 해결이 어렵다”며 “정부의 적극적 역할이 가장 절실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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