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엔비디아 H200 AI칩 중국 수출 승인..."판매액 25% 美에 지불"

2025-12-08

[미디어펜=김종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엔비디아에 대해 인공지능(AI)칩인 H200의 중국 수출을 승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인 '트루스 소셜'에 "나는 중국의 시진핑 주석에게 미국이 엔비디아가 H200 제품을 중국에 수출하도록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는 강력한 국가 안보를 지속할 수 있는 조건 하에서 이루어질 것"이라면서 "시 주석이 긍정적으로 반응했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판매액의 25%가 미국에 지불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제시하지 않았다.

엔비디아의 H200 칩은 중국 수출용으로 특별히 제작된 H20 칩보다 훨씬 강력하지만 최신 AI 칩인 블랙웰(Blackwell)보다는 성능이 훨씬 떨어진다.

트럼프 대통령과 엔비디아의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는 중국에 칩을 판매하는 조건으로 판매 수익의 일부를 미국에 지급하기로 합의했으나, 해당 거래는 최종 확정되지 않았었다.

엔비디아의 첨단 인공지능 칩 중국 판매는 올해 미국의 수출 제한과 중국의 반발 사이에 끼여 중단된 상태다.

트럼프 대통령은 AMD와 인텔 같은 경쟁사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칩 수출을 허용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