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승아 의원 지적
[정보통신신문=박남수기자]
내년 3월부터 AI 디지털교과서(AIDT)가 도입 예정인 가운데, 학교 현장은 디바이스 수량, 성능, 인터넷 속도, 지원인력 배치 등 인프라가 미비하고 지역별 격차도 천차만별인데 정부 대책은 안일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백승아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공개한 '2025년 AIDT 대상학년(학교) 디지털 인프라 1차 진단결과'에 따르면, 전체 진단대상 학교 1만2090교 중 무선속도 1차 점검이 완료된 학교는 5459교(45.2%)이고 이중 무선속도 개선이 필요한 학교는 1452교(26.6%)였다.
1300개 학교는 교실의 무선AP에서 적정 대역폭이 확보되도록 조치가 필요, 152개교는 최신AP(와이파이 지원)로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다.
디바이스 수량의 경우 1차 점검완료 6749교 중 아직 디바이스 보급이 되지 않은 학교가 1720교(25.5%)였고, 내년 2월까지 보급될 예정이다.
디바이스 성능의 경우 1차 점검완료 6792교 중 155교(2.3%)가 개선이 필요했다. 해당 학교에서는 터치불량, 액정잔상, MDM 설치 오류, 배터리 고장, 부팅불가 등의 문제점이 확인됐다. 충전보관함의 경우 1차 점검완료 6792교 중 보급이 필요한 학교는 564교(8.3%)였고, 충전함 일부포트 고장학교(4개교)를 제외한 560개교는 충전보관함이 부족한 실정이다.
한편 인프라 점검이 완료되면 디바이스 보급, 교체, 성능 및 속도개선이 필요한 학교 수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디바이스, 무선속도 등을 종합 점검 및 개선하여 내년 AIDT 활용에 문제없도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진단 현황 및 결과는 시도교육청별로 천차만별이었다. 디바이스 수량의 경우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9개 지역만이 진단 완료됐다. 서울은 진단대상 1338교 모두 진단 완료됐다. 이중 435교(32.5%)에만 디바이스가 보급됐고, 나머지 903교(67.5%)는 아직 제대로 디바이스 보급이 되지 않았다.
강원지역 573개교 가운데 102개교(17.8%)에서 디바이스 성능개선이 필요한 상태이고, 경남 1,001개교 중 419개교(41.9%)가 충전보관함 보급이 필요했다. 무선속도 또한 대전 307교 중 190교(61.9%), 인천 514교 중 268교(52.1%), 강원 573교 중 279교(48.7%), 경남 1001교 중 374교(37.4%) 등에서 개선이 필요했다.
학교 인프라 관리 진단결과에서도 시도별 온도차는 뚜렷했다. 서울 등 8개 지역이 학교 인프라 관리 인력 조사를 마무리한 가운데, 부산 628교 중 625교(99.5%), 경기 2558교 중 2,444교(95.5%), 제주 192교 중 177교(92.2%)가 진행 중이고, 충남과 전남은 완료된 곳이 한 곳도 없었다.
또한 서울이 전체 진단대상 1338교 중 1274교(95.2%)에 디지털 튜터 등 지원 인력을 배치한 반면에, 경남은 1001교 중 38교(3.8%), 인천 514교 중 27교(5.3%), 강원 649교 중 59교(9.1%), 전북 765교 중 180교(23.5%) 배치에 그쳤다.
백승아 의원은 “교육부의 AI 디지털교과서 부실 도입은 교육혁명이 아니라 교육대란이 우려된다”며 “교육적 효과 연구와 사회적 합의를 비롯해 법적 근거, 교과서 제작 및 보급, 교원 연수, 인프라 구축 등 모든 준비가 미흡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현재 실태조사 결과, 인프라 관리 부문에서 교원 업무 경감을 위해 교원 외 추가 인력이 배정된 학교는 53.1%에 불과해 교사들이 본연의 교육 활동에 집중하게 되기는커녕 인프라 관리까지 떠맡게 될 상황”이라며“AI 디지털교과서 사업에 대한 교육계의 불만과 분노는 계속 커지고 있기 때문에 전면 재검토를 촉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