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간 경계 허무는 주체적 교육
'빅 블러 시대' 미래형 인재양성
동원과학기술대학교는 급변하는 산업 환경과 융합적 사고를 요구하는 사회적 흐름에 발맞춰, 학생이 직접 자신의 전공을 설계할 수 있는 DIST DYM(Design Your Major) 모듈형 트랙제 교육과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는 학문 간 경계를 허물고 학생 주도적 학습을 강화하기 위한 혁신적인 교육 모델이다.
DIST DYM 모듈형 트랙제 교육과정은 기존의 정형화된 전공 구성을 벗어나 학생이 자신의 관심사와 진로 목표에 맞춰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모듈을 선택해 조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다양한 융합 트랙을 구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보다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다.
동원과학기술대학교는 이번 DIST DYM 모듈형 트랙제 교육과정 개발 통해 '빅 블러(Big Blur) 시대'에 대응하는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육부(2024)에 따르면, 빅 블러 시대는 산업과 산업, 학문과 학문의 경계가 불명확해지면서 융합이 필수적인 환경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기존 학과 중심의 경직된 교육과정으로는 변화하는 산업계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DIST DYM 모듈형 트랙제 교육과정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이 자신의 학습 경로를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학제 간 협업과 창의적 사고를 배양하기 위해 다학제적 교수진이 맞춤형 멘토링을 제공하며, 산학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