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플]“장 본거 정리해줘”했더니 로봇이 냉장·상온 분류…피규어, 새 로봇용 AI 공개

2025-02-21

인간의 일상 언어를 이해하고 요청 사항을 파악해 상반신을 연속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휴머노이드(인간형) 로봇이 나왔다. 로봇의 쓰임새가 산업용을 너머 가정으로 확산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무슨일이야

미국의 휴머노이드 로봇 스타트업 피규어는 20일(현지시간) 로봇용 인공지능(AI) 모델 ‘헬릭스’를 공개했다. 헬릭스는 로봇이 보고, 이해하고, 행동하는 걸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비전언어동작(VLA) 모델이다. 피규어가 공개한 영상에 따르면 사람이 “이 물건들이 어디 있을지 생각하고 정리해줘”라고 말하자 휴머노이드 로봇 두 대가 협업해 상온에 놓을 것과 냉장고에 넣을 걸 분류해 정리했다. 냉장 보관해야하는 캐첩은 냉장고 문에 정리할 정도로 정교하게 판단, 실행했다. 하드웨어도 피규어가 지난해 공개한 ‘피규어 02’였다.

이날 발표에서 중요한 건 로봇이 기존에 학습하지 않은 자연어를 이해해 처음 보는 물건을 정리하고, 손목·손가락·머리·몸통 등 상반신을 한꺼번에 정밀하게 제어했다는 점이다. 또 두 대 이상의 로봇이 서로 협력했다는 점도 중요한 발전으로 꼽힌다. 기존 로봇이 사전에 입력한 명령어대로 특정 작업만 수행했다면, 헬릭스를 탑재한 로봇은 스스로 판단해 필요한 작업이 뭔지 알아채고 수행한다. 예를들어 “냉장고에서 음료수를 가져다줘”라고 명령하면 미리 프로그래밍 된 대로 움직이는 기존 로봇은 예상 위치에 냉장고와 컵이 없으면 오류로 명령을 수행할 수 없다. 그러나 VLA가 적용된 로봇은 음료를 찾고(vision) ‘음료 꺼내기’라는 명령을 이해(language)한 뒤 실제 팔을 움직여 음료를 가져오는(action) 행위까지 스스로 연결해 명령을 수행할 수 있다. 현재 로봇의 상반신을 연속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VLA 기술은 피규어가 가장 독보적인 기술을 가진 것으로 꼽힌다.

피규어는 어떤 회사?

◦ 1년만에 기업가치 15배: 2022년 미국에서 창업한 피규어는 상업적으로 활용 가능한 자율형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을 목표로 한다. 지난해 시리즈B 투자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픈AI, 엔비디아, 제프 베이조스 등이 모두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현재는 기업 가치 약 395억 달러(약 56조원)를 기준으로 투자 라운드를 진행 중이다. 1년 만에 기업 가치가 15배 뛰었다.

◦ 오픈AI와는 왜 갈라섰나: 피규어는 오픈AI와 차세대 휴머노이드용 AI 모델 개발을 위한 협력을 맺었다. 그러다 지난 5일 브렛 애드콕 피규어 최고경영자(CEO)가 돌연 오픈AI와의 협력 관계를 종료하겠다고 발표했다. 오픈 AI의 AI 모델이 휴머노이드 로봇에 적용하기에는 너무 일반적이라는 이유. 애드콕 CEO는 그러면서 “로봇 AI 시스템에서 ‘주요 돌파구’를 달성했다”고 주장했는데, 이날 발표한 헬릭스를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오픈AI의 기술과는 관계 없이 피규어가 자체적으로 개발했다. 오픈AI도 지난달 자체 휴머노이드 로봇을 만들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휴머노이드 상용화는 언제쯤

헬릭스의 공개로 실험실 수준에 그쳤던 로봇이 실제 생활에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다. 로봇이 고성능 연산을 수행하면서도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되면서다.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헬릭스는 저전력 소모 그래픽처리장치(GPU)를 실행하는 최초의 VLA로, 즉시 상용화에 적합하다”고 밝혔다.

가능성은 확인했지만, 아직 초기 단계라 실제 가정에 투입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거라는 분석도 있다. 미국 IT 매체 테크 크런치는 “피규어가 공개한 영상을 만들기 위해 위해 뒤에서 많은 작업이 이뤄진다는 점을 알아야한다”고 분석했다.

더중앙플러스 : 팩플

📌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기사 링크를 복사해 주소창에 붙여넣으세요.

“네 답변은 10점 만점에 4점” 똑똑한 챗GPT 만들 조련법 [생성AI 실전팁 ① 마케터]

실버타운·헬스장 다 통한다, ‘한국판 아이언맨’ 노림수

무인 전쟁이 무한 전쟁 된다…‘55만원 터미네이터’의 등장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데, 10일이면 AI가 변합니다. 쏟아지는 새 AI 트렌드 속에 길 잃고 헤매셨다면? AI 에이전트, AI 검색…, 올해 꼭 알아야 할 핵심 트렌드, PDF 북 한권에 정리해 드립니다. AI 용어 가이드북, AI 석학 앤드루 응 스탠퍼드대 교수 독점 인터뷰 전문도 함께 담았습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