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식품 브랜드 창업의 전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담아낸 실전형 안내서 '브랜드 창업, 어디서부터 시작하죠?'(슬로디미디어)가 출간됐다. 기존의 브랜딩 서적이 홍보·마케팅에 방점을 찍었다면, 이 책은 브랜드가 탄생하는 과정 자체에 집중해 초보 창업자에게 가장 궁금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가'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저자인 김지연은 전통 엿 브랜드 '엿츠(Yutts)'를 직접 만들고 성장시킨 경험을 책에 고스란히 담았다. '엿이 왜 욕처럼 쓰일까?'라는 농담에서 출발한 작은 브랜드는 이후 백화점 입점, 엑소와의 협업, 미국 수출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며 주목받았다. 하지만 책은 성공담보다 현장에서 부딪힌 현실적인 문제와 그 해결 과정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OEM 공장 섭외 및 계약, 인허가 절차, 패키지 제작, 상표 등록, 최소 주문 수량(MOQ), 유통 구조 등 식품 창업 과정에서 누구나 맞닥뜨리는 문제들을 실제 사례와 함께 자세히 설명했다. 저자는 "완벽하지 않아도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며 시행착오를 겪으며 얻은 통찰을 솔직하게 공유한다.
현재 저자는 '엿츠'에 이어 새로운 식품 브랜드 '옥수수시티' 런칭을 준비 중이다. 책은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작은 브랜드가 어떻게 시장에서 존재감을 확보하고 확장해 갈 수 있는지에 대한 전략적 관점도 함께 제시한다.
이 책은 식품 창업을 고민하는 예비 창업자뿐 아니라, 작은 브랜드 만들기에 관심 있는 스타트업 종사자, 자신의 제품을 직접 만들어보고 싶은 일반 독자에게도 유용하다. 식품 비즈니스의 실제 흐름을 한 권에 압축한, 현실적이고 읽기 쉬운 창업 입문서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oks34@newspim.com

![[식품오늘] 겨울 키워드 '윈터필코노미'... 전골 간편식이 중심에 섰다](https://www.foodnews.news/data/photos/20251249/art_1764895968102_b9ff51.jpg?iqs=0.6070365558738013)



![[AI의 종목 이야기] 중국 샤오미, AI 교육 사업 진출](https://img.newspim.com/etc/portfolio/pc_portfolio.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