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中·美 이어 세계 3대 전자상거래 시장 부상...성장률은 中·美 앞질러

2025-11-24

다음은 인공지능(AI) 번역을 통해 생산한 콘텐츠로, 원문은 11월 23일자 인도 비즈니스 스탠다드(BS) 기사입니다.

[방콕=뉴스핌] 홍우리 특파원 = 인도가 매출 기준 세계 3위의 퀵커머스(qcom) 시장으로 부상했다고 통계 전문 사이트 스태티스트(Statista)가 분석했다.

스태티스트에 따르면, 인도의 퀵커머스 시장 규모는 양대 거대 시장인 중국과 미국에는 한참 뒤쳐져 있지만, 일본·한국·영국·유럽연합(EU)보다는 훨씬 앞서 있다.

또한, 인도 퀵커머스 시장은 2025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15.5% 성장하면서 상위 3개국 중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15.5% 성장률은 미국의 6.72%, 중국의 7.9%를 크게 상회하는 것이다.

인도 퀵커머스 업계는 그간 많은 자금 지원을 받아 왔다.

MMA(Marketing + Media Alliance)-퍼블리시스 커머스의 연구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인도는 퀵커머스 업계는 68억 달러(약 10조 443억 원)의 자금을 유치했다. 이는 미국(79억 달러)보다 적지만, 독일(46억 달러)·영국(24억 달러)·터키(25억 달러)보다는 많은 금액이다.

2025년 전 세계 퀵커머스 업계 매출이 1980억 6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인도 매출은 2025년 53억 8000만 달러에서 2030년 110억 8000만 달러로 두 배 증가하고, 전 세계 점유율 또한 현재의 2.71%에서 4%로 확대될 전망이다.

스태티스타는 또한 인도의 퀵커머스 사용자 수가 6500만 명에 달할 것이라며, 글로벌 전체 사용자의 7%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앞으로도 퀵커머스 시장을 주도하는 것은 중국과 미국일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2025년 예상 매출 926억 8000만 달러로 1위, 미국은 620억 3000만 달러로 2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두 나라는 현재 전 세계 퀵커머스 매출의 78%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선진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다른 국가들은 퀵커머스 시장에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동남아시아와 동아시아 국가들은 어느 정도 성장세를 보였는데, 일본(약 43억 1000만 달러)이 현재 세계 4위를 차지하고 있고, 한국(약 31억 9000만 달러)·인도네시아(약 31억 4000만 달러)·대만(약 28억 8000만 달러)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서구 시장에서는 영국만이 눈에 띄는 도입률을 보이며 8위를 차지했다. 프랑스(15억 6000만 달러), 독일(11억 6000만 달러), 이탈리아(8억 6000만 달러)는 아직 낮은 도입률을 기록하고 있다.

인도에서는 블링킷(Blinkit), 젭토(Zepto), 인스타마트(Instamart), 플립카트 미닛츠(Flipkart Minutes), 빅 바스켓(Big Basket) 등이 이미 70~100개 이상의 도시로 사업을 확장했다.

MMA-Publicis에 따르면, 인도에는 약 2000만 명의 활성 퀵커머스 사용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빠른 배송을 보장하기 위해 총 4600개가 넘는 다크 스토어(dark stores)를 운영하고 있으며, 월간 거래 사용자 수는 400만~500만 명에 이른다.

hongwoori84@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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