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기업회생절차 신청… "자금 이슈 선제 대응"

2025-03-04

이지민 기자 easy@kyeong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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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연속 영업손실·부채비율 1천408%… 직원 반발 확산

국내 대형마트 3사 중 한 곳인 홈플러스가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

4일 오전 홈플러스는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신용등급 하락으로 인한 잠재적 자금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8일 신용평가사들은 홈플러스의 신용등급을 낮췄다. 한국신용평가는 ▲이익 창출력의 약화 ▲현금 창출력 대비 과중한 재무 부담 ▲중장기 사업 경쟁력에 대한 불확실성 확대 등을 이유로 홈플러스의 기업어음과 단기사채 신용등급을 ‘A3’에서 ‘A3-’로 내렸다.

홈플러스는 2022년 2월 끝나는 회계연도부터 지난해 2월까지 3년 연속 1천억~2천억원대의 영업손실을 보였다. 지난해 11월까지 3분기 가결산 기준 적자도 1천571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1월 말 총차입금은 5조4천620억원이며, 부채비율은 1천408%에 달했다. 지난 1월 말 기준 리스 부채를 제외하고 운영자금 차입을 포함한 실제 금융부채는 2조원 수준이다. 부채비율은 462%로 1년 전 대비 1천506% 개선됐다.

홈플러스는 신용등급이 낮아져 향후 단기자금 측면에서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단기자금 상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금일 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하게 됐다며 이번 회생절차 신청이 사전예방적 차원임을 강조했다.

다만 이날 회사의 회생절차 신청 소식은 오전 중 직원들에게 통보된 것으로 확인되며 내부 반발과 논란이 일고 있다. 직원은 약 2만명이며, 점포는 126개가 운영되고 있다.

이에 대해 홈플러스 측은 “신용등급이 하락함에 따라 혹시 발생할지도 모르는 잠재적 자금 이슈를 예방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회생절차를 신청했고, 현재 온오프라인 영업점에서 정상적으로 영업이 이뤄지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회생절차 개시 명령이 바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회생절차를 공식화한 이날 오전 직원들에게 공지됐지만, 소통은 충분히 이뤄졌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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