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안 상담실(22) - 자기주도학습을 방해하는 학부모의 행동

2025-06-11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기르는 데 있어 부모의 태도와 가정의 분위기는 놀라울 정도로 큰 영향을 미칩니다. 때로는 우리의 좋은 의도가 오히려 아이의 자기주도학습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모두 아이의 성장을 돕고자 하지만, 어떻게 도와야 할지 고민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의도와 달리 자녀의 자기주도학습을 방해하는 학부모의 흔한 행동들이 있습니다. 혹시 나에게도 해당되는 부분이 있는지 점검해보세요.

1. 과도한 간섭과 통제

방해 행동:

“이렇게 해야 해”, “저렇게 하면 안 돼”와 같이 모든 과정을 통제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결정할 기회를 주지 않고 부모의 방식을 강요합니다.

실수를 허용하지 않고 완벽한 결과만을 기대합니다.

대안적 접근:

아이에게 점진적으로 선택권과 결정권을 부여하세요.

“네가 어떻게 하고 싶니?”라고 묻고 아이의 의견을 존중하세요.

실수와 시행착오를 통해 배울 기회를 주고, 안전한 실패 경험을 허용하세요.

2. 결과에만 집중하기

방해 행동:

“몇 점 맞았어?”라는 질문만 반복하며 점수와 등수에만 관심을 보입니다.

과정보다 결과만을 중요시하고 칭찬과 보상도 결과에만 연결합니다.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실망감을 직접적으로 표현합니다.

대안적 접근:

과정과 노력에 더 관심을 기울이세요. “어떤 부분이 어려웠니?”, “어떻게 준비했니?”와 같은 질문이 더 효과적입니다.

성장과 발전에 초점을 맞추세요. “지난번보다 더 집중해서 준비했구나!”

실패한 경험에서도 배움의 기회를 찾게 도와주세요. “이번 경험에서 무엇을 배웠니?“

3. 비교하기

방해 행동:

”옆집 ○○이는 혼자서도 잘하는데...“와 같이 다른 아이들과 비교합니다.

형제자매 간 비교를 통해 경쟁심을 유발합니다.

부모의 어린 시절과 비교하며 기대치를 설정합니다.

대안적 접근:

아이의 현재 모습을 과거와 비교하며 성장을 인정해주세요. ”3개월 전보다 훨씬 계획적으로 공부하는구나!“

각 아이의 개성과 발달 속도를 존중하세요. ”너만의 속도와 방식이 있어. 그것을 존중해.“

아이의 고유한 강점을 발견하고 격려해주세요.

4. 대신 해주기

방해 행동:

숙제나 과제를 아이 대신 해결해주거나 지나치게 많은 도움을 제공합니다.

아이가 어려워할 때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지 못하고 즉시 개입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까지 부모가 나서서 해결합니다.

대안적 접근:

도움이 필요할 때 스스로 요청하도록 기다려주세요.

직접적인 답을 주기보다 생각을 유도하는 질문을 던지세요. ”그 문제를 어떻게 접근해볼 수 있을까?“

아이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단계적 도움을 제공하세요.

5. 일관성 없는 태도

방해 행동:

오늘은 엄격하게, 내일은 느슨하게 대하는 일관성 없는 태도를 보입니다.

자녀의 학습에 대한 기대치가 상황에 따라 자주 변합니다.

규칙과 결과가 명확하지 않아 아이가 혼란을 느낍니다.

대안적 접근:

명확하고 일관된 기대치와 규칙을 세우고 유지하세요.

기대치나 규칙을 변경해야 할 경우, 이유를 설명하고 미리 알려주세요.

부모가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이명현 왕북초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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