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전한 아이폰 16e … 핵심 ‘맥세이프’ 미탑재 [디지털포스트 모닝픽]

2025-02-21

딥시크, 창사 첫 외부 투자 유치 검토

정부 주도 ‘국가 대표 AI 팀’ 만든다…공공데이터 및 GPU 지원

레이저, 페이커와 파트너십 10주년…기념 스페셜 라이브 진행

[디지털포스트(PC사랑)=이백현 기자] 디지털포스트가 아침 주요 ICT 뉴스를 전해드립니다.

■ 애플이 3년 만에 출시하는 보급형 스마트폰으로 기대를 모았던 ‘아이폰16e’가 비싼 가격과 핵심 기능 미탑재로 실망을 사고 있습니다. 애플은 19일(현지시간) 최신 모바일 프로세서 A18 칩을 탑재한 아이폰16e를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저렴한 가격에 ‘애플 인텔리전스’ 등 다양한 최신 기능을 탑재했을 거라고 기대되었으나, 예상보다 비싼 가격과 애플 생태계의 핵심 기능으로 꼽히는 자석 방식 무선 충전 기술 ‘맥세이프’가 적용되지 않아 신제품의 빛이 바랬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넥슨이 글로벌 시장에서 호평을 이끌어냈던 게임, ‘데이브 더 다이버’를 중국 지역에서 서비스합니다. 20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지난달 초 중국 앱스토어인 ‘탭탭(TapTap)에서 데이브 더 다이버 모바일 버전의 사전 예약을 시작했습니다. 넥슨은 데이브 더 다이버가 사전 예약 시작 후 iOS 예약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2023년 출시된 원작 ‘데이브 더 다이버’는 지난해 4월 영국 아카데미(BAFTA) 게임상에서 6개 부문 노미네이트와 한국 게임 최초 디자인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 쏘카가 지난해 3분기 흑자전환 이후 4분기에도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쏘카는 지난해 4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7.3% 증가한 1224억원을 기록했다고 20일 공시했습니다. 영업이익은 -27억원에서 30억원으로 흑자전환했습니다. 쏘카는 흑자 전환의 배경으로 카셰어링 사업 수익성 개선, 중고차 매각 재개, 플랫폼 부문 성장을 꼽았습니다.

■ 중국 AI 스타트업 ‘딥시크’가 창사 이래 처음으로 외부 투자 유치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19일(현지시간) IT 매체 디인포메이션은 소식통을 인용해 “딥시크는 빠르게 늘어난 사용량 및 차기 모델 개발을 위해 더 많은 AI 칩과 서버가 필요해졌다”며 투자 유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딥시크는 창업자 량원펑의 약 1000억 위안(20조원) 규모의 자산을 토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정부가 세계 최고 수준의 대형언어모델(LLM) 개발을 목표로 ‘국가대표 AI 팀’을 선발하고 자원을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20일 국가인공지능위원회는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 하에 3차 회의를 열고 ‘AI 컴퓨팅 인프라 확충방안’을 발표했습니다. ‘AI 국가대표 정예 팀’을 선발해 독자 거대언어모델을 개발하는 ‘월드 베스트 LLM’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이 과정에서 데이터와 그래픽처리장치(GPU) 등 핵심 인프라를 지원합니다.

■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AI 분야 우수 인재를 원활히 유치할 수 있도록 병역 특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정부에 전했습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최 대표는 이날 열린 국가인공지능위원회 제 3차 회의에서 AI 기업에 전문연구요원 등의 형식을 통한 병역 특례 등의 AI 역량 강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 국내 대학에서 배출되는 공학 계열 외국인 박사 수가 크게 늘고 있으며, 10명 중 3명이 중국인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은 17일 ‘국내 공학 분야 외국인 박사 졸업자 현황 분석 및 시사점’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KISTEP 연구팀에 따르면 공학계열 외국인 박사 졸업자는 2016년 423명에서 2023년 813명으로 2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연구팀은 “내국인 박사 졸업자는 감소한 반면 외국인은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유지했다”며, “향후 대학원생 확보에서 외국인 인재 유입이 주요한 통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글로벌 게이밍 브랜드 레이저가 리그 오브 레전드 최고의 선수로 꼽히는 ‘페이커’ 이상혁 선수와의 파트너십 10주년을 기념 행사를 진행합니다. 20일 레이저는 페이커 이상혁 선수가 ‘TEAM RAZER 스폰서십’ 10주년을 맞아 싱가포르 레이저 본사에 방문하는 스페셜 라이브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라이브 시청 간 이벤트를 통해 페이커 선수의 장비와 유니폼 등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열릴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