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 시행…작년 하반기 구입전력비 2000억원 절감

2025-03-19

한국전력은 지난해 4월부터 운영한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를 통해 약정량 700㎿(46개 고객)를 확보해 작년 하반기에 약 2000억원의 구입전력비 절감을 통해 전기요금 인상요인을 흡수했다고 19일 밝혔다.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는 전력망 건설 지연에 따른 발전제약 심화를 완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력계통 고장으로 주파수 하락 시 한전과 사전에 계약된 고객의 부하를 긴급 차단하여 불안정한 계통을 신속하게 회복시키는 전력계통 안정화 제도다.

한전은 계약유지와 부하차단 시 정전 리스크 감수에 대한 보상으로 연 1회 운영보상금(㎾ 당 1320원)을 지급한다. 실제 부하를 차단하는 경우에는 고객의 영업손실에 대하여 동작보상금(㎾ 당 9만8400원)을 실적에 따라 추가로 지급한다.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는 기설치된 변전소를 활용함으로써 투자비가 추가로 들지 않고 시행 즉시 발전제약이 완화되는 효과가 발생한다.

제도 시행으로 동·서해안 지역의 발전제약이 약 1.5GW 완화됐다. 저비용 발전기를 추가로 운전하게 돼 지난해(2024년 7~12월) 약 2000억원의 구입전력비를 절감했고 향후 매년 약 4100억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구입전력비 절감으로 전기요금 인상요인을 흡수해 국민부담을 완화하였고, 산업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했다.

또한 계통운영 측면에서는 전력계통 고장 시 주파수 하락 방지에 따른 안정성을 제고해 광역정전을 예방하고 재생에너지 수용성도 향상됐다.

한편 한전은 22.9㎸ 이상 전용선로를 이용하는 대용량 산업용 고객을 대상으로 제도 가입 고객을 추가 모집 중이다. 앞으로도 전력계통현안 해소와 안정적 계통운영을 통해 국민편익 증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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