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로영화와 폭력이 난무하던 시절의 우화...'애마'

2025-08-22

3S 시대, 뜨거웠던 충무로 풍경을 리얼하게 담아

불합리한 세상에 맞서는 두 여배우의 연대 그려

이하늬와 방효린, 진선규, 조현철 등의 열연 빛나

[서울=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1980년, 안소영을 주인공으로 한 정인엽 감독의 '애마부인'은 소위 3S-섹스, 스포츠, 스피드- 시대의 맨 앞에 있던 에로 영화였다. 전두환 군사정권은 불법적으로 정권을 잡은 뒤 유화책으로 3S 정책을 앞세워 국민들을 현혹했다. 그런 시대의 흐름 속에서 나온 '애마부인'은 한 시대를 풍미하면서 10여 편의 후속편이 이어지며 에로 영화의 대명사가 됐다. 애마 역을 맡은 여배우의 계보가 생길 정도였다.

이해영 감독이 넷플릭스 시리즈로 만든 '애마'는 영화 '애마부인'의 탄생 전후를 소재로 제작된 시리즈다. 80년대 한국 영화 산업의 어두운 욕망과 추문을 다루고 있지만, 유머와 풍자, 적절한 섹시함을 뒤섞어 보는 재미를 만들어 냈다. 시리즈의 주인공은 '애마부인'의 탄생 과정 속에서 때로는 대립하고, 때로는 협력하면서 성장하는 톱스타 '희란'(이하늬 분)과 신인 배우 '주애'의 이야기다.

이해영 감독은 1980년을 풍미한 화제작 '애마부인'의 제작 과정을 둘러싼 비하인드와 당시 충무로 영화판의 치열한 경쟁과 욕망, 그리고 시대가 드러낸 야만성과 모순을 그려낸다. 에로 영화가 대세가 되던 시대에 표현의 자유조차 허락되지 않았던 아이러니를 현재의 시선으로 풀어냈다. 시대적 야만과 폭정의 그림자를 고발하면서도 한편에서는 섹스를 비틀어 유쾌한 코미디로 포장한다. 1980년대 당시 영화 제작의 무대였던 충무로를 디테일하게 재현하고, 촬영 현장의 에피소드를 디테일하게 그리면서 흥미를 자극한다. 옛날 다방 분위기가 물씬 나는 '청맥다방'과 극장 등 섬세하게 구현된 미술과 소품은 보는 즐거움을 배가시킨다.

무엇보다 재미있는 것은 희란과 주애가 변화하고 연대하는 과정이다. 희란 역의 이하늬는 노련하면서도 세련되게 톱스타로서의 자존감을 표출하는가 하면, 필연적으로 겪어야 할 안팎의 시련도 능숙하게 표현해 냈다. 신인 방효린은 당차고 씩씩하게 신인 여배우 주애 역을 소화한다. 이하늬는 화려한 의상부터 당당한 표정, 자신감 넘치는 제스처로 '희란' 그 자체로 빛을 발한다. 방효린은 희란과 또 다른 신선한 매력과 당돌한 패기로 이하늬와 당당하게 맞선다.

두 사람은 날카로운 대립으로 시작하지만, 시대가 강요하는 불합리와 억압을 함께 겪으며 점차 끈끈한 연대로 나아간다. '애마부인'이라는 영화 자체가 여성을 성적 도구화하면서 남성에 의존적인 캐릭터로 그렸다면, 두 주인공은 주체적인 삶을 꾸려나가기 위해 세상과 싸우는 여전사로 묘사된다. 성을 상품화하려는 시대에 당당하게 맞서는 두 여배우의 서사가 흥미롭다.

조연 연기자들의 연기를 보는 맛도 쏠쏠하다. '애마부인' 영화의 제작사 대표인 구중호 역은 진선규가 맡아 연기 변신을 선보인다. 진선규는 성공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인물의 욕심과 욕망을 재치 있게 그려낸다. 조현철은 자신의 첫 입봉작을 지키려 고군분투하는 신인 감독 곽인우를 연기한다. 세상 밖으로 자신의 작품을 공개하고자 하지만, 마음처럼 되지 않는 상황에 맞서는 모습을 섬세하게 담아낸다. 넷플릭스 시리즈 '애마'는 22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다. oks34@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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