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운용, KODEX 코리아밸류업 ETF 상장

2024-11-04

수익성·배당 등 고려... 100개 종목 선정

보수율 0.0099%... 월배당까지 지급

삼성자산운용은 KODEX 코리아밸류업 ETF(상장지수펀드)를 신규 상장한다고 4일 밝혔다.

해당 상품은 수익성, 주주환원, 시장평가 등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적극적 주주환원 정책을 원활히 추진 중인 100개 종목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이 ETF의 기초지수인 KRX 밸류업 지수는 ▲시장대표성(일평균 시가총액) ▲유동성(일평균 거래대금) ▲수익성(당기순이익) ▲주주환원(배당성향, 자사주소각 등) ▲시장평가(주당순자산비율, PBR) ▲자본효율성(자기자본이익률, ROE) 등을 고려한 6가지의 엄격한 정량 지표를 선정해 평가하는 지수다. 밸류업 조기 공시 기업은 특례 편입하는 한편, 미공시 기업은 우선 편출하는 등 정성적 평가도 더한다.

이에 따라 해당 지수를 추종하는 KODEX 코리아밸류업 ETF는 적극 주주환원 정책을 펼치는 우량기업을 정량적으로, 밸류업 공시이행기업을 정성적으로 투자하는 상품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 ETF는 밸류업 종목 배당을 투자자들에게 분배할 수 있도록 매월 마지막 영업일을 기준일로 월배당을 지급하는 것이 특징이다. 향후 정부의 인센티브 제도 기반의 배당금 증액과 꾸준한 주주친화적 행보를 보일 가능서이 높기 때문에, 배당금 규모도 보다 확대될 것으로 기대 중이다. 총 보수는 0.0099%로 저렴한 편이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장 상무는 "한 사람의 투자자로서 코리아 밸류업 ETF의 출시를 진심으로 축하하고 응원한다"며 "국내 밸류업 프로그램은 기업들의 효율적 자본활용과 적극적인 주주환원을 유도해 한국 증시의 저평가를 해소하는 데 한 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1위 ETF 운용사로서 검증된 역량과 노하우를 담은 KODEX 코리아밸류업 ETF에 투자해 주시는 투자자분들과 함께 한국 증시 밸류업의 선봉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